
민족사랑
시정기념관(옛 남산총독관저) 탐방기
[식민지 자료관 2] 시정기념관(옛 남산총독관저) 탐방기 이순우 특임연구원 남산 예장동에 자리한 서울유스호스텔(옛 안기부 본관)로 들어서는 초입에는 이 일대가 경술국치의 현장이라는 사실을 알리는 ‘통감관저 터’ 표석(2010년 민족문제연구소 세움)이 설치되어 있다. 이곳은 원래 1885년 한성조약(漢城條約)에 따라 일본공사관이 들어섰다가 그 이후 차례대로 통감관저와 총독관저의 용도로 전환되어 사용된 공간이다. 무엇보다도 우리들에게는 ‘망국(亡國)’의 치욕을 겪은 곳이지만 식민통치자들에겐 ‘한국병합의 대업(大業)’을 이룬 더할 나위 없이 영광스러운 장소였던 것이다. 그러한 탓인지 1939년 9월에 경무대 총독관저가 신축되면서 빈터로 남게 된 이곳 남산총독관저는 역대 총독의 치적과 함께 그러한 사실을 오래도록 기리기 위해 공간으로 전환되어 고스란히 보존되기에 이르렀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이른바 ‘시정기념관(始政記念館, 1940년 11월 22일 개관)’이다. 식민통치자들이 즐겨 사용했던 ‘시정(始政)’이라는 표현은 — 더러 ‘시정(施政)’이라고 적기도 하지만 — “조선총독부의 설치와 더불어 신정(新政)이 개시(開始)되었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총독부가 출범한 10월 1일을 일컬어 ‘시정기념일’이라 하고 1915년 이후로는 이날을 아예 공휴일로 삼기도 했다. ‘시정’이라는 말에는 무엇보다도 자신들의 통치로 인해 조선은 날로 번창하고 질서회복, 제도정리, 식산흥업 등의 새로운 기틀이 마련되었다는 것을 강조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 여기에 소개하는 시정기념관 탐방기는 『오사카아사히신문(大阪朝日新聞)』 1940년 11월 11일자에 수록된 「[시정30년의 발자취, 13도 내고향 자랑이야기(お國自慢物語り) 경기도편(그 2)]시정삼십년기(始政三十年記)의 축도(縮圖) 왜성대(倭城台)에 여는 기념관(記念館)』[사카이 특파원(坂井特派員)] 제하의 글을 옮긴 것이다. 일제의 패망과 더불어 시정기념관의 수명은 불과 5년이었지만, 그들이 이 땅에 남겨놓은 폐해는 광복 80년이 다 되어가도록
문학으로 제국의 목소리를 대변한 작가 최정희
[연구소 글방 22] 문학으로 제국의 목소리를 대변한 작가 최정희 강은정 선임연구원 1. 시대를 이야기하는 목소리, 어디로 향하는가 2024년 12월 3일 윤석열 정부가 기습적으로 ‘비상계엄’을 선포한 초유의 상황에 맞닥뜨린 날 이후, 광화문 광장과 서울시청 앞을 가득 메웠던 수많은 외침들을 기억한다. 서울의 중심은 상반된 두 진영의 외침이 교차하는 중심지가 되었고, 서로의 목소리가 격렬하게 충돌하는 거대한 선전장이 되었다. 확성기를 통해 터져나오는 날 선 목소리와 영상들, 휘날리는 피켓과 깃발들, 그리고 그 파동에 동요하는 사람들의 표정과 웅웅거리는 분위기 속에서 때로는 감동과 결연함이 휘몰아쳤고, 때로는 알 수 없는 공포와 위압감에 소름이 돋기도 했다. 말과 글은 형체가 없지만 목소리로 발현되어 의미를 가지게 된 순간, 얼마나 강력한 힘을 가질 수 있는지, 그리고 대중은 얼마나 쉽게 동요하고 휩쓸릴 수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목격했다. 그 와중에도 성평등, 사회 정의, 인권 등 보편적인 가치를 외치며 불평등한 사회구조의 변화를 쉴 새 없이 쏟아내는 여성들의 목소리와 울림이 유독 눈에 띄었다. 그녀들은 다양한 목소리들과 연대하면서 사회 변화를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었다. 누군가는 이 ‘낯선’ 여성들의 목소리를 시대가 변한 영향으로 설명하기도 하지만, 여성들의 목소리는 늘상 존재했었음을 안다. 다만, 임계치를 넘어선 분노 앞에서 그녀들은 더 이상 주변부를 맴도는 것에 그치지 않았다. 이제는 광장의 중심, 그 전면에 나서서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향해 목소리를 내게 된 것이다. 그 무렵이었던 것
진실화해위원회의 ‘국회프락치사건’에 대한 결정과 의미
[기고] 진실화해위원회의 ‘국회프락치사건’에 대한 결정과 의미 이강수 반민특위기념사업회 학술위원장 진화위의 국회프락치사건 <결정서> 국회프락치사건은 제헌국회 내 소장파 의원들이 남로당 프락치로 활동했다면서, 노일환, 이문원 등 15명의 의원들을 체포하고, 이중 13명의 의원들에게 3년에서 10년형을 선고한 대한민국 최초의 국제간첩단 사건이다. 이승만 전 대통령은 경찰, 군, 검찰, 재판부까지 국가권력을 총동원해 제헌국회의원 다수를 간첩으로 몰아 ‘제거’하려 한 사건이었다. 이 사건에 대해 진실화해위원회는 2025년 4월 15일 제105차 위원회에서 ‘1949년 국회프락치사건(故 김옥주, 故 김병회)’에 대해 중대한 인권침해 사건으로 결정했다. 특히 <결정서>에는 “헌병대에서 나체로 성기에 전기고문을 가하는 등의 가혹행위로 자백을 받아낸 사실을 밝혀냈다”고 한다. ‘고문에 의한 사건’이라는 사실을 국가기관에서 처음으로 인정한 것이다. 그러면서, 국가는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명예회복을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했다. 진화위의 <결정서>는 크게 4가지 사항에 대해 불법 행위가 있었다고 결정했다. 첫째, 제헌국회의원들은 체포 당시 헌병들로부터 영장을 제시받지도 않았고, 범죄사실 등도 사전에 고지받지 않은 상태에서, 헌병대에 끌려가서야 영장을 보았고, 범죄사실도 그때서야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행위는 “범죄사실을 고지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위법 행위라고 결정한 것이다. 둘째, 구속기간의 위법이다. 김옥주, 김병회 의원 등은 1949년 6월 21일 구속되어 7월 11일 송치되었다. 당시 형사소송법에는 수사기간이 10일로 정해져 있고, 1회에 한해 10일간 연장할 수 있어, 최대 20일까지 구속이 가능했지만 1일이 초과하여 송치된 것은 ‘직권 남용’이라는 것이다. 즉, 피의자의 “구속기간을 준수하지 않았다”고 결정했다. 셋째,
긴급전시행동 〈민주주의와 깃발〉전 개막
[초점] 긴급전시행동 〈민주주의와 깃발〉전 개막 5월 16일 오후 5시 긴급전시행동 〈민주주의와 깃발〉전 개막식이 식민지역사박물관 1층 돌모루홀에서 개최되었다. 기증자와 전시참여자 모두가 공동주최자로 이름을 올린 이번 전시는 지난 2024년 12월 3일 불법 비상계엄부터 2025년 4월 4일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파면 결정까지 123일 동안 여의도, 광화문, 남태령, 한남동 등 전국 곳곳에서 민주주의를 되찾기 위해 광장에 모인 시민들의 투쟁을 재현하였다. 기증자 518명의 깃발, 응원봉, 피켓 등 시위 도구뿐만 아니라, 사진, 영상, 시국선언, 시민발언록, 투쟁지도, 설문 분석 아카이브도 전시에 담겨있다. 개막식 역시 전시 주최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행사로 진행되었다. 박물관 깃발에 롤링 페이퍼를 적고 개막식 참가자 모두가 ‘민중의 노래’를 부르는 것으로 시작했다. 박물관 함세웅 이사장님, 윤경로 관장님의 환영사가 있었고 기증자 가운데 이번 전시를 위해 새로 작품을 출품한 유성은(리우) 작가와 4개월 동안 광장에서 무료 음식 나눔을 했던 ‘일상을 돌려받고 싶은 사람들’ 대표 신아름 님의 축사가 있었다. 축하공연 또한 광장에서 악기를 들고 연대한 ‘광장의 악사들’이 ‘임을 위한 행진곡’과 ‘바위처럼’을 연주했고 참석자들의 합창으로 박물관을 가득 채웠다. 전시는 총 3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는 〈12월 3일, 어제와 다른 날들, 어제와 다른 나들〉을 주제로 12월 3일부터 ‘빛의 혁명’으로 광장의 민주주의를 되찾은 시민들의 투쟁을 담았다. 2부 〈광장은 학교였고, 서로의 교과서였다〉에서는 광장에서 만난 ‘동지’들이 깃발을 들고 달려간 ‘연대’의 현장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합의 다이인(Die-in) 행동, 동덕여대 재학생연합의 ‘민주동덕에
근현대사기념관, <무너미에 잠든 독립운동가> 강좌 및 답사
[초점] 근현대사기념관, <무너미에 잠든 독립운동가> 강좌 및 답사 강북구와 민족문제연구소가 주최하고 근현대사기념관이 주관하는 ‘2025년 독립민주시민학교’가 4월 19일부터 11월 29일까지 시민과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독립민주시민학교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무너미에 잠든 독립운동가’를 주제로 강좌 6회와 답사 2회로 구성된다. ‘무너미’는 수유동의 옛 지명으로 북한산 골짜기의 물이 흘러넘치는 마을이라는 뜻이다. 강북구 수유동에 안장된 독립운동가 6인의 생애와 활동을 조명한다. 지난 4월 19일과 5월 17일에는 ▲1강 삼한갑족의 독립운동, 이시영(이준식 전 독립기념관장) ▲2강 손병희의 생애와 민족운동(정용서 연세대 사학과 강사)이 진행되었다. 이어지는 강좌는 ▲3강 앉은뱅이 선비, 심산 김창숙(홍윤정 심산김창숙기념관 학예실장) ▲4강 고종 황제의 마지막 특사 이준(이계형 국민대 교수) ▲5강 신익희의 생애와 민족운동(이강수 역사문제연구소 연구위원) ▲6강 독립과 통일에 일생을 바친 여운형(변은진 전주대 HK교수)이 예정되어 있다. 3강부터 6강은 6월부터 11월까지(단 8, 9월 제외) 매월 셋째 주 토요일 오후 2시에 근현대사기념관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답사는 총 2회로 운영된다. 1차 답사는 9월 20일에 진행되며, 강북구 독립운동가 6인의 묘소를 탐방하고, 2차 답사는 11월 29일에 신익희 생가 및 몽양여운형기념관을 탐방할 예정이다. 모든 강좌는 근현대사기념관 유튜브를 통해 누구나 수강할 수 있으며 1부터 4강은 8월 중에, 5과 6강은 11월 중에 업로드된다. 자세한 사항은 근현대사기념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 근현대사기념관 학예연구사 이현아
권오헌 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 영전에
[추도사] 권오헌 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 영전에 권오헌 선생님. 선생께서 일생 동안 쟁취하고자 투쟁했던 민족 주체적인 한반도 평화 정착과 민주화가 엎치락뒤치락하는 이 봄날에 기어이 훌쩍 떠나시는 겁니까. 언제라도 찾아가면 부둥켜안고 손을 맞잡는 것만으로도 형제애와 동지애를 흠씬 교감할 기회조차 이제는 영영 사라져 버린 겁니까. 형은 서른 살이고 제가 26살 때 처음 만났으니 옹근 58년간 쌓아온 실타래처럼 감긴 인생행로가 아아, 이렇게 무상하게 끝나는 겁니까. 그 무렵 우리가 가장 자주 만났던 분은 박현채, 박중기 선생과 빌리 브란트주의자라 불렀던 사회민주주의자인 통일사회당 김철 대표 등으로 당대의 진보적이고 양심적인 지식인, 문인, 민주화와 통일운동가들을 찾아 지성의 철새처럼 쏘다니던 호시절이었지요. 선생은 통일사회당에 입당해 몇몇 부서를 돌아가며 책임 감투를 쓰고 당세 확장에 진력했습니다. 선생은 농민운동으로 유명한 홍성에서 태어나 궁핍으로부터의 탈출을 위하여 불도저 운전 면허증을 획득해 너무나 열심히 노력한 결과, 자신이 불도저 한 대를 샀지요. 전국을 쏘다니며 성실하게 노동을 한 덕분에 지금은 금싸라기 땅인 서울 강남 신사동 네거리(지하철 신사역) 바로 가까이에 독신용으로 걸맞은 맞춤한 아파트까지 사서 우리들의 아지트가 되어 주었습니다. 무교동의 한 술집이 떠오릅니다. 넉넉한 안주와 술로 뜻 맞는 인사들과 회합할 수 있었던 곳으로 일부 진보적인 인사들의 단골집이었지요. 가끔은 외설담이 나오기도 했는데 형은 그 분야에는 전혀 관심을 안 보여 의아하게 여겼지요. 왜 선생이 일생을 독신으로 지냈고, ‘권오헌 결혼추진위원회’까지 결성하여 온갖 뜸을 다
백강 조경한 선생의 대한민국임시정부 관련 자료와 사진, 유묵
[소장자료 톺아보기 70] 백강 조경한 선생의 대한민국임시정부 관련 자료와 사진, 유묵 민족문제연구소 지도위원이자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인 심정섭 선생이 2012년 5월 제1차 기증을 필두로 하여 14년간 82차에 걸쳐 7천여 점의 자료를 기증했다. 이러한 심위원의 기증자료 중 중요한 것을 간추려 두 차례에 나누어 소개하고자 한다. 이번 호에 소개하는 것은 심위원의 외조부인 백강 조경한 선생의 대한민국임시정부 관련 자료와 사진, 유묵이다. 심정섭 위원은 초등학교 시절 “내가 잃어버린 자료를 모아 독립운동 연구를 해보라”는 외조부의 말씀을 마음에 깊이 새겼다. 1956년 중학교 1학년 때 우연히 광주리 속에서 대동신문사에서 발간한 잡지 『대동평론(大東評論)』 창간호(1946.3)를 발견하고서 집어들었다. 책장을 넘기다보니 김구 선생과 외조부 등 대한민국임시정부 요인 18명의 사진이 실려있었다. 이때부터 심위원의 역사 사료 수집 여정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최근까지 전국 방방곡곡을 찾아다니며 1만여 점의 자료를 수집했는데 본인이 가장 아끼는 자료로 역시 백강 선생의 임정 시절 자료와 유묵을 꼽고 있다. 지난해 12월 심위원이 우리 연구소에 연락해서 백강 선생의 임정 시절 자료와 사진, 유목 등을 포함한 111점을 기증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서 조세열 상임이사와 강동민 자료실장 등이 심위원 댁을 방문해 위 자료들을 수령했다. 다음에서 백강 조경한 선생의 독립운동 이력을 소개하고자 한다. 조경한(趙擎韓, 1900~1993) 선생의 호는 백강(白岡), 본명은 종현(鍾鉉)이고 이명으로 안훈(安勳)·안일청(安一靑)·조경한을 썼다. 전라남도 승주군(현 순천시)에서 출생하였다. 1918년 만주로 건너가 독립단에 가입하고 국내 연락원으로 활동하였다. 1927년 중국으로 망명하여 북경계명학원(北京啓明學園)에서
민족사랑 2025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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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혁당 사건 관련 자료
[자료소개] 인혁당 사건 관련 자료 한승헌 변호사 1975년 4월 9일 새벽 ‘인혁당 재건위’ 사건 관련자 8명이 대법원에서 사형 확정 판결을 받은 지 20시간 만에 전격적으로 사형이 집행되었다. 이에 항의하는 의미에서 국제법학자협회는 4월 9일을 ‘사법사상 암흑의 날’로 선포했다. 이번 호에는 사법 살인 당한 피고인 중 한 분인 여정남의 항소심 변호를 맡았고 3월 21일 반공법 필화사건으로 구속되어 인혁당 피고인들과 같은 서울구치소에 수감되었으며 4월 9일 구치소 호송차에서 관련자 가족과 지인들이 오열하는 광경을 직접 목도했던 한승헌 변호사가 인혁당 1차, 2차 사건을 정리한 칼럼 「한승헌의 재판으로 본 현대사 : 인혁당 사건(상, 중)」(『경향신문』 2015.4.19·4.26)을 전재한다. ―편집자주 인혁당 사건(상) 학생운동에 붉은 색칠, 1차 인혁당 사건 이른바 ‘인혁당 사건’은 박정희 정권 하에서 두 번 있었다. 1964년에 ‘1차 인혁당 사건’이 있었고, 그로부터 10년 후인 1974년에 ‘2차 인혁당 사건’이 터졌다. 1974년 사건은 ‘인혁당 재건위 사건’이라고도 부르며, 통상 ‘인혁당 사건’이라고 하면, 여덟 분의 억울한 형사(刑死)를 빚어낸 후자를 가리킨다. 먼저 1차 인혁당 사건부터 살펴본다. 당년 44세의 박정희 소장은 5·16 쿠데타로 민주정부를 쓰러뜨린 뒤, 민정 복귀의 공약을 어기고 군복만 벗은 채 대통령이 된다. 그리고 무단통치와 대일 굴욕 외교에 반대하는 국민 각계의 저항에 부딪힌다. 그중에서도 대학생들의 움직임이 격렬했다. 1964년 5월 20일, 서울대 문리대 학생들은 집단시위와 아울러 당시 박정희가 내세운 ‘민족적 민주주의’의 장례식을 치르기도 하였다.
미나미 총독의 글씨로 새긴 목포근대역사관(2관)의 ‘팔굉일우비(1940년)’
[이 땅에 남아있는 저들의 기념물 16] 미나미 총독의 글씨로 새긴 목포근대역사관(2관)의 ‘팔굉일우비(1940년)’ ‘팔굉일우’라는 용어의 본격 등장은 중일전쟁 직후의 시점 이순우 특임연구원 불은 하나나/ 밝음은 가득하외다./ 한 낱의 생각이/ 억만의 마음을 감기고/ 구원할 것입니다.// 종은 집속에 우나/ 온 땅에 퍼집니다./ 한 낱의 곡조가/ 만 나라의 걸음을/ 어우를 것입니다.// 한 낱의 생각이/ 예부터 있고/ 한 낱의 이상이/ 기어코 올 것입니다./ 그 깊이를 모릅니다./ 그 넓이를 모릅니다,/ 그 높이를 모릅니다,/ 그 멀기를 모릅니다./ 모르도록 그 나타남이 어수선하외다.// 시방 우리는 총을 들고/ 시방 우리는 칼을 잡고/ 시방 우리는 싸우고/ 시방 우리는 문흡니다./ 그러나 나중은 총을 거두리라./ 칼을 꽂으리라./ 사랑이 다스리리라.// 혹은 웃을 것이고/ 혹은 뮐 것이고/ 혹은 막을 것입니다./ 마는 웃는 이는 놀랄 날이,/ 뮈는 이는 반 길 날이,/ 막는 이는 업델 날이/ 머지 안하외다.// 불은 하나나/ 억만 등을 켭니다./ 생각은 하나나/ 억만 구원을 이룹니다.// 한 낱의 생각이/ 예부터 있고/ 기어코 올 것이외다./ 음을 새기지 못합니다./ 뜻을 풀지 못합니다./ 아직 우리는 알기보다도/ 바랄 뿐이외다./ 우리의 아들들은 알 것이외다./ 우리의 손자들은 누릴 것이 외다.// 아직 우리는 바랄 뿐이외다./ 한 낱의 생각을./ 한 낱의 광명을.// 이것은 『삼천리』 1941년 1월호에 게재된 「팔굉일우(八紘一宇)」라는 제목의 친일시이다. 여기에 나오는 ‘한 낱의 생각’이나 ‘한 낱의 이상’, 그리고 ‘한 낱의 곡조’와 ‘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