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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사랑

누구를 위한 식민지 ‘개발’인가 한일학술회의 열려

2019년 11월 28일 43

[초점] 누구를 위한 식민지 ‘개발’인가 한일학술회의 열려   〈누구를 위한 식민지 ‘개발’인가-경남 진영 무라이 농장의 형성과정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연구소가 주최하는 한일학술회의가 10월 25, 26 양일에 걸쳐 열렸다. 25일에는 강금원기념 봉하연수원에서 한일 학자들의 연구발표와 토론이, 26일에는 구무라이농장 현장 답사가 진행되었다. 학술회의에서 허수열 충남대 교수는 「일제강점기 ‘농장개발’의 실상과 허구」, 우츠미 아이코 일본평화학회 전 회장은 「무라이 기치베(村井吉兵衛)의 농장개발 과정 검증-기록 서한을 중심으로」, 김민철 연구소 연구위원은 「일제의 촌락지배와 유형」을 발표하였다. 이영채 일본 게센 여학원대학 교수의 사회로 진행한 토론에는 박수현 민족문제연구소 사무처장, 박근호 시즈오 카대학 교수, 권향숙 죠지대학 교수가 함께 했다. 고 노무현 대통령 생가인 봉하마을 근처의 구 진영역 일대는 일본의 신흥재벌무라이 기치베가 1910년대 대규모 농장을 조성했던 지역이다. 우츠미 아이코 선생은 신흥재벌 무라이 기치베가 농장 조성 당시 작성해 온 대량의 친필서한을 분석하여 이 농장의 형성과정을 분석 발표했다. 허수열 교수는 대산면 일대의 일본인 농장의 개발이 산미증식계획, 경제 대공황과 궤를 같이하여 조선총독부의 각종 지원을 받는 것을 지적하며 과연 누구를 위한 개 발인가를 되묻고 있다. 김민철 연구위원은 일제의 강행적인 증산적 개발이 집요하게 되풀이된 오랜 세월의 노력한 결과가 촌락지배의 여러 유형을 낳았다고 보았다. 일제의 행정력과 자본력이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촌락과 행정력의 침투 정도가 낮아 촌락의 자치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곳으로 나누었다. 특히 이 자리에는 일제 식민지배에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민족문제연구소 팟캐스트 ‘내일을 여는 역사’ 시즌4 개시

2019년 11월 28일 41

[초점]  민족문제연구소 팟캐스트 ‘내일을 여는 역사’ 시즌4 개시   10월 22일 민족문제연구소 팟캐스트 ‘내일을 여는 역사’ 시즌4가 시작되었다. 이번 시즌은 ‘식민지의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독립운동가부터 친일파, 재조일본인, 선교사, 평범한 보통사람들을 다룰 예정이다. 다양한 이들의 삶을 통해 일제강점기의 역사를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시즌4는 첫 방송으로 뉴라이트의 저서 <반일종족주의>를 파헤치는 특집을 마련했다. 박수현 민족문제연구소 사무처장, 김승은 학예실장, 강성현 성공회대 교수, 김민철 경희대 교수 등이 출연해 일본 극우세력의 혐한 논리를 직수입해 신친일파의 모습을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는 뉴라이트의 정체를 낱낱이 파헤친다. 뉴라이트들이 왜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동원의 역사를 부정하는지, 그들이 이것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 수 있다. 메인 코너인 ‘식민지의 사람들’은 대표적인 지식인 친일파 이광수와 최남선의 삶을 추적하는 것으로 이번 시즌을 시작할 예정이다. 2·8독립선언서를 기초한 이광수와 3·1독립선언서를 기초한 최남선이 왜 1급 친일파가 되고 말았는지 그들의 사정을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다. 사랑을 좇아 친일파가 되었다는 이광수의 속설이나 아들도 부끄러워했다는 친일파 최남선의 숨겨진 사연의 진실도 소개할 예정이다. 팟캐스트 ‘내일을 여는 역사’ 시즌4는 2020년 6월까지 계속된다. 방송은 매주 화요일 팟빵, 팟티, 유튜브, 아이튠즈에 업로드된다. • 조한성 출판팀장

몸은 조선인, 정신은 일본인이었던 박중양의 기록, <술회述懷>

2019년 11월 28일 202

이번에 소개할 자료는 일제강점기 대표적인 친일파인 박중양(朴重陽·朴忠重陽, 1874~1959)이 해방 후인 1946년부터 1954년까지 일기 형식으로 기록한 회고록, <술회述懷>다. 일제강점기 자신의 회고담과 시국에 대한 감상 등을 335쪽에 걸쳐 작성하였는데 주로 일제의 식민통치를 찬양하고 친일행위가 구국의 길이었다고 주장하였다. 박중양은 경북 달성 출신으로 1897년 관비유학생으로 선발되어 일본에 건너가 아오야마(靑山)학원 보통중학과 수학하고 도쿄 경시청의 경찰제도 연구생으로 들어가 경찰사무와 감옥제도를 연구했다. 귀국 후 1904년 러일전쟁이 일어나자 고등통역관으로 일본군에 종군하여 활동하였고 이에 협력한 공을 인정받아 훈5등 서보장을 받았다. 이후 수많은 관직을 거치면서 일제에 협력한 대가로 훈장을 받았다. • 박중양이 일본 정부로부터 받은 훈장과 주요 직위 특히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이를 막기 위해 회유강연을 하였고 “국민이 독립생활의 능력이 없으면 국가가 부강할 도리가 없다. 독립만세를 천번 만번 외친다고 해도 만세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다. ”면서 3・1운동의 의미를 폄하했다. 심지어 3.1운동의 확산을 저지할 구체적 방안으로 대구자제단을 조직하여 단장을 맡아 “소요를 진압하고 불령한 무리를 배제”하는 진압 활동을 지휘하였다. 또한 조선총독부의 조선통치 25주년을 기념해 편찬된 ????조선공로자명감????에서 “이토 이하 총독부 대관으로부터 역량·수완이 탁월하다고 인식되고 비상한 때에 진실로 믿을 수 있는 사람은 지사급에서 박중양”이라는 평가와 함께 기념표창을 받았다. 무엇보다도 1945년 4월 일본이 귀족원령을 개정하여 귀족원 의원 7명을 조선인으로 칙선할 때 한 명으로 선임되었다. 일본제국의회 귀족원은 일본 황족과 ‘천황’이 직접 선임하는 칙선 및 일정액 이상

철도순직자조혼비, 조선철도 1천리 돌파가 남긴 기념물

2019년 10월 29일 286

최남선(崔南善, 1890~1957)이 주도한 조선광문회(朝鮮光文會)에서 편찬한 <신자전(新字典) >(1915)의 말미를 보면,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뜻이 완전히 색달라졌거나 새로 창안되어 일본 등지에서 흘러들어온 여러 한자어들을 따로 묶어 수록한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달러(dollar)를 불(弗)로 쓴다거나 센트(cent)를 선(仙)으로 표기하는 따위가 그것이다. 또한 서양식 미터법의 도입에 따라 미터(m)는 미(米)로, 그램(g)은 와(瓦) 또는 극(克)으로, 리터(ℓ)는 입(立)으로 사용하는 방식도 이러한 범주에 속한다. 흥미로운 것은 가령 천(粁)과 같은 글자인데, 미터(米)가 천(千)개 모여 있는 모양이므로 이는 곧 ‘킬로미터’를 뜻한다. 마찬가지로 천(瓩)이라는 글자 역시 그램(瓦)이 천(千)개이므로 ‘킬로그램’을 가리키는 표현이 되는 것이다. 야드 파운드법에 따른 한자어에도 재미있는 사례들이 많이 있다. 여기에는 촌(寸, 치)이나 척(尺, 자)과 같은 재래식 단위표기의 개념을 결합 활용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되는데, 예를들어 촌(吋)은 인치(inch)이며, 척(呎)은 피트(feet)이며, 마(碼)는 야드(yard)이며, 리(哩)는 마일(mile)을 나타낸다. 이것들은 전적으로 영국(英國)에서 건너온 단위이므로 대개 촌(吋)은 영촌(英寸)이라 하고, 척(呎)과 리(哩)는 각각 영척(英尺)과 영리(英里)라고 적어도 상관이 없다.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사실은 이러한 야드 파운드법에 따른 한자식 표기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영역의 하나가 바로 철도 관련 분야라는 점이다. 아무래도 철도라고 하면 종주국이라고 하는 영국의 영향이 월등히 큰 측면이 있으므로 이곳에서는 유달리 미터법보다는 야드 파운드법이 선호되는 경향이 우세했다. 따라서 정거장 사이의 거리라든가 철도선로의 총연장은 몇 킬로미터가 아니라 몇 마일로 기재되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런데 <매일신보> 1915년

기증자료

2019년 10월 29일 208

[기증자료] ▪ 9월 3일 즈시 미노루 씨가 신사 관련 자료 총 184점을 기증했다. 기증자료 중에서 경성여자기 예학교 천우영자(川又榮子)가 손으로 만든 속조끼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와 동일한 자료를 식민지역사박물관에서 전시 중이다. 속조끼는 군위문품으로 수업시간에 여학생들이 바느질을 하여 전쟁에 나간 군인들에게 보급된 것으로 보인다. ▪ 9월 4일 오랜 박물관 후원자인 이치노헤 쇼코(一戸彰晃) 씨가 내선일체를 선전하는 엽서 등 총 2점을 기증했다. 또한 지난 3월, 군산 동국사에 기증한 자료들을 전시하는 ‘일제강점기군산 역사관’ 개관을 계기로 군산 명예시민이 되었다. ▪ 9월 5일 식민지역사박물관과 일본을 잇는 모임을 통해 일조협회(日朝協会) 아이치연합회 회원인 쿠리모토노부코(栗本伸子) 씨와 카와다 이코히(河田いこひ) 씨가 <쇄미록(초역 상•하 : 히데요시 침략을 받은 조선문화인의 기록)>(2018) 총 2권을 기증했다. <쇄미록>은 조선시대 오희문이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겪으며 쓴 일기로 선조 24년(1591)∼34년(1601) 2월까지 약 9년 3개월간의 사실을 기록한 것이다. 역자 쿠리모토 노부코 씨는 경성제국대학 시카타 히로시(四方博) 교수의 3녀로 서울에서 태어나 자랐다. 1979년 나고야조 선사연구회에서 처음『쇄미록』을 접하고, 일본 정치사나 군사(軍史)적 접근이 아닌 조선의 평범한 사람들이 겪은 전쟁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역자들은 일본인들이 한국을 더 이해하기를 바라며 이 책을 번역했다고 한다. 이후 2015년부터 2017년까지 2년에 걸쳐 일본인 독자가 읽기 쉽도록 발췌하여 번역한 것을 기증했다. ▪ 9월 10일 이건제 회원이 문학 관련 도서 13권을 기증했다. ▪ 9월 17일 민족문제연구소와 오랫동안 연대 활동을 한 조선인 BC급 전범

‘영희’와 ‘철수’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작은 출판사의 꿈

2019년 10월 29일 267

지난 10월 11일,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출판사 <철수와 영희> 박정훈 대표를 만났다. 박 대표는 월간 <작은책>, <보리 출판사>등에서 10여 년 동안 근무하다 2006년 사회과학 출판사 <철수와 영희>를 차렸다. 2013년에 도서 『10대와 통하는 독립운동가 이야기』(김삼웅 엮음)을 제작하며 연구소 회원으로 가입하여 지금껏 후원하고 있다. 매달 연구소에 박 대표가 출판한 책을 한 권씩 기증한다. 문 : ‘철수와 영희’라는 이름이 인상적입니다. 어떤 책을 만드는 출판사인가요. 답 : <철수와 영희>는 어린이 ‘영희’와 ‘철수’, 어른 ‘철수’와 ‘영희’가 건강하게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도움이 되는 책을 펴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6년 8월 15일 출판사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130여 종의 어린이, 청소년, 성인을 위한 인문, 사회, 생태 도서를 펴냈습니다. 대표 도서로는 <새로 쓰는 비슷한 말 꾸러미 사전>(최종규 저), <파브르에게 배우는 식물 이야기>(노정임 저), <나는 무슨 일 하며 살아야 할까?>(이철수, 하종강, 배경내, 송승훈 저), <10대와 통하는 동물 권리 이야기>(이유미 저) 등이 있습니다. 저는 특별히 어린이, 청소년 도서에 애착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인에게 사회과학책은 생각을 강화할 뿐 바꾸기는 어려운데 어린이와 청소년은 정체성을 만들어 가는 시기라 책의 영향력이 더욱 큽니다. 그래서 저희 출판사의 청소년 책들은 한국의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정치, 역사, 사회, 종교, 환경 등의 주제로 여러 시리즈를 펴내고 있으며 모두 국내 저자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현실을 잘 담기 위해서는 국내 저자가 집필해야 한다는

‘식민지개발과 수탈의 현장에 서다’ 김제·군산 답사 진행

2019년 10월 29일 190

[초점] ‘식민지개발과 수탈의 현장에 서다’ 김제·군산 답사 진행 식민지역사박물관과 연세대근대한국학연구소가 함께 진행한 답사 프로그램 ‘식민지 개발과 수탈의 현장에 서다 – 김제·군산지역 역사기행’이 10월 5일(토) 전북지역에서 55명이 참가하여 진행되었다. 답사 해설은 허수열 충남대학교 교수가 맡아 주었다. 서울에서 민족문제연구소 후원회원 40여 명과 전북지역에서 합류한 후원회원 10명, 그리고 진행스텝으로 임무성, 김혜영, 김무성 상근자가 참여하였다. 3시간여를 버스를 타고 달려 신태인에 도착한 답사단은 점심을 같이 먹고 낙양취수장을 찾는 것으로 답사를 시작하였다. 이후 구마모토 농장, 벽골제, 만석보터, 죽산보유허, 해창관문 등을 탐방하며 일제강점기 수탈의 현장에 남겨진 깊은 상처를 목격하였다. 뿐만 아니라 허수열 교수의 생생한 설명을 통해 식민지근대화론의 허구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이번 답사는 근대 한국이 형성되는 공간으로서의 중요한 역사문화적 현장을 직접 탐방하며 강의를 통한 교육을 병행함으로써 역사인식을 제고하였고 아울러 근대 역사문화유산에 대한 더욱 깊이 있는 관심과 열린 시야를 갖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더구나 허수열 교수는 일제강점기 한국인의 삶이 좋아졌다는 식민지근대화론의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지적하였고, 근대한국학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연구방향을 제시하여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답사에는 현지의 전북지부 회원들이 함께하며 많은 도움을 주었고, 김재호 지부장은 참가자 전원에게 새로 도정한 햅쌀을 한 부대씩 선물하였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린다. • 임무성 상임교육위원

‘도쿄에서 함흥으로: 일제 문서로 보는 2.8독립선언과 3.1운동’ 학술회의 열려

2019년 10월 29일 98

[초점] ‘도쿄에서 함흥으로: 일제 문서로 보는 2.8독립선언과 3.1운동’ 학술회의 열려 10월 4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한국언론회관 19층 기자회견장에서 민족문제연구소가 주최하고 강북구 근현대사기념관이 주관하며, 서울시·강북구·식민지역사박물관이 후원한 ‘도쿄에서 함흥으로: 일제 문서로 보는 2.8독립선언과 3.1운동’ 학술회의가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회의의 취지는 3·1운동 100주년을 정리하면서, 1919년 그때 우리 민족이 치열하게 추구했던 독립정신과 민주공화주의를 다시 한 번 조명하고자 한 것이다. 이 자리에서 일본에서 새로 발굴된 〈2·8독립선언 서명자 취조기록〉과 연구소가 소장하고 있는 조선총독부 함흥지방법원 검사국 검사 이시카와의 함경도 지역 3·1운동 관련자 기소 준비자료 〈대정8년 보안법사건〉을 처음으로 집중 분석하였다. 학술회의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1부와 2부 주제 발표 및 3부 종합토론으로 진행되었다. 개회식에서 임헌영 소장의 개회사와 박겸수 강북구청장의 환영사, 그리고 한완상 대통령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위원장의 격려사, 이준식 독립기념관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1부 ‘2·8독립선언과 3·1운동’에서 최우석 독립기념관 연구원은 ‘2·8과 3·1 사이-3·1운동 준비과정을 중심으로’를 발제했다. 최 연구원은 3·1운동의 준비과정에서 2·8독립선언이 끼친 영향이 매우 컸다고 말하고 재일조선인유학생 송계백 고국 방문 시점의 분석과 민족대표들의 독립청원에서 독립선언으로 변화과정을 정리하여 자신의 논지를 입증하였다. 이어서 미야모토 마사아키(宮本正明) 와세다대학 대학사자료센터 연구원이 ‘취조기록을 통해 본 2·8독립 선언으로의 도정’을 발제했다. 여기서의 취조기록은 2012년 일본에서 발굴된 「東京辯護會·第二東京辯護士會合同圖書館所藏刑事訴訟記錄」 속에 포함된 「출판법위반」 부책(簿冊)이다. 미야모토 연구원은 2·8 독립선언 서명자(최팔용, 김도연, 김철수, 백관수, 윤창석, 이종근, 송계백, 김상덕, 서춘)를 일본 경찰과 검찰이

『반일 종족주의』 비판 첫 학술토론회 열어

2019년 10월 29일 133

[초점] 『반일 종족주의』 비판 첫 학술토론회 열어 『반일 종족주의』를 비판하는 첫 학술토론회가 지난 9월 30일 식민지역사박물관 1층 돌모루홀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뉴라이트 학자들이 역사왜곡을 넘어 강제동원 피해자를 모욕하는 망언을 서슴지 않는 등 역사부정을 일삼고, 일본 ‘넷우익’과 연계하여 영향력을 키우고 있는 현실을 더 이상 방기할 수 없다는 절박한 문제의식에서 제기되었다. 연구소는 『반일 종족주의』의 위험성에 경종을 울리고자 관련 학계에 긴급토론회를 제안했고 일본군‘위안부’연구회와 함께 개최하게 되었다. 연구소에서는 박수현 사무처장이 친일청산 부정론 비판을, 김민철 연구위원이 강제동원 부정론 비판을 발표했고, 일본군‘위안부’연구회에서는 강성현 성공회대 교수가 일본군‘위안부’ 부정론 비판을, 김창록 경북대 교수가 ‘법을 통해 본 반일종족주의의 오류’를 다루었다. 『반일 종족주의』는 이승만학당이 유튜브에 개설한 이승만TV를 통해 지난해 12월부터 시작한 “위기 한국의 근원 : 반일 종족주의”라는 제목의 동영상 강의를 옮겨 놓은 책이다. 7월에 발간된 지 두 달 만에 10쇄를 찍었고 ‘우파 도서 베스트셀러 현상’을 주도하고 있다. 이 기이한 현상을 지적한 강성현 교수는 “유튜브 등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과 기술로 가능해진 파급력”, 이를 통한 “한일 우파 간 역사수정주의 네트워킹”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박수현 사무처장은 이들이 실증적 비판이라고 주장하는 내용 대부분이 역사학계에서 이미 낡아 폐기된 이론이거나, 의도적인 비틀기, 과장, 날조와 무지가 빚어낸 궤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승만학당의 교장인 이영훈을 중심으로 주익종, 이우연 등 뉴라이트 학자들은 식민지근대화/미화론자들로 이미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이영훈 등이 2000년대 후반

망명지사들 가족방문기(5) 휘하에 십만의 대병(大兵) 말없는 26년 전 구지(舊址), 소련서 활약하는 김광서(金光瑞) 장군

2019년 10월 29일 68

[자료소개] 편집자 주–이번 호에 소개하는 자료는 『자유신문』 1945년 10월 11일자 기사 「망명지사들 가족방문기(5)-김광서 장군편」이다. 자유신문사는 해방 직후 해외에서 독립을 위해 싸워온 망명지사들 가족을 방문하여 망명지사의 근황을 알아보는 기획기사를 내보냈다. 김광서 장군 편에서는 가족과 연락이 닿지 않아 연고자들을 인터뷰했다. 이 자료를 통해 해방 직후 망명지사들에 대한 관심과 성원이 대단히 컸음을 알 수 있다.   해외에 망명한 혁명지사 중 로서아로 망명하여 이래 26년 동안 그곳에 있다는 김광서(일명 金擎天) 씨의 가족을 방문코저 더듬더듬 알 만한 길을 통해 처음 얻은 소식은 이러하였다. 사직골 막바지 전 부기동 아래 무덕문 뒤로 찾으면 아직도 전에 그가 살던 구지(舊址)가 있으리라는 대단 명료치 못한 말이었다. 그러나 기자에게는 이것이 유일한 단서이었다. 무덕문 옛터라는 곳은 전에 일본인중학이던 경성중학 뒤 그리고 일인 관리들의 사택이 있는 동리이었다. 그러나 이러타 할 구지를 찾을 수 없어 그 동리에서 나아서 자라서 지금 70이 넘었다는 사직골 막바지의 고로(古老)를 찾으니 자기가 잘 아노라 하면서 들려준 이 얘기에서큰 광명을 발견하였다. 고로의 이야기는 이러하다. 저기 세집들이 많이 들어앉은 터가 바로 그 김대장댁 터이요. 지금 번지로 사직정 161번지(166번지의 오기-편집자)지요. 기미년 만세를 불렀던 바로 전 해(1918년) 가을에 김대장이 일본서 우리 동리에 나와 사시게 되었지요. 그때는 집 한가운데 연못이 있었고 연못가로 큰사랑, 작은 사랑이 이었는데 날마다같이 굉장히 손님들이 많이 오시더군요. 그때 식구는 김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