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랑

『윤석열 정권 3년, 역사쿠데타 기록보고서』 발간

87

[초점]

『윤석열 정권 3년, 역사쿠데타 기록보고서』 발간

연구소는 윤석열 정권 3년여 동안 극에 달했던 역사퇴행을 기록해 다시는 이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윤석열 정권 3년, 역사쿠데타 기록보고서』(이하 『역사쿠데타 기록보고서』)를 발간했다.

『역사쿠데타 기록보고서』에서는 윤석열 정권의 굴욕적인 대일외교가 한미일 ‘군사동맹’의 구체적 실행 속에서 ‘전쟁가능국’으로 발돋움하는 일본 정부 용인으로 나아갔으며, 이 과정에서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인권과 식민지기 피해사실을 묵살하는 ‘제3자 변제안’이라는 굴욕 해법으로 도출되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또 국내에서는 3년 내내 ‘이념전쟁’과 ‘역사전쟁’에 몰두해 독립운동가 모욕, 독재자·친일파 기념사업들이 버젓이 진행되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러한 역사부정의 뿌리가 이명박 정권부터 발흥했던 ‘뉴라이트’였다는 사실이다.

이들이 박근혜 정권에서는 박정희를 비롯한 독재자들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며 ‘국정교과서’의 망령을 불러냈고, 문재인 정권에서는 숨고르기를 한 후 윤석열 정권에 이르러 각종 역사기관장과 주요 국가기관 수장에 기용되었다. 현재 윤석열의 탄핵에도 불구하고 사퇴하는 이가 하나도 없어, 남은 임기를 다 채울 가능성이 높다.

이제 새 정부에서 내란청산은 물론 역사부정 세력의 준동을 막기 위한 다방면의 대안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다. 그러자면 윤석열 3년의 역사퇴행에 대한 치밀한 복기가 필요하다. 『역사쿠데타 기록보고서』 〈발간사〉에서 임헌영 소장이 “전사불망 후사지사(前事不忘 後事之師) 즉 지난 일을 잊지 않으면, 뒷날에 가르침을 얻을 수 있다”면서 “이 책이 윤 정권의 친일 매국 외교와 역사변조를 기록으로 남겨 두고두고 기억하게 하는 현대판 『징비록(懲毖錄)』이 되었으면 하는 소망”이라고 밝힌 것 또한 이 같은 이유다.

『역사쿠데타 기록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총론인 ‘윤석열 정권의 대일 굴욕외교와 역사퇴행’에서는 친일 굴욕외교의 개괄과 함께 한일 과거서 현안 문제 언급이 전무했던 광복절·삼일절 기념사를 분석했다. 역사인식의 부재를 넘어 역사부정까지 나아가는 ‘뉴라이트’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역사 관련 전반에 대한 총괄 일지를 추가해 3년여의 역사퇴행을 시계열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시민사회의 각종 대응들도 기록했으며 아울러 최전선에서 역사쿠데타에 맞섰던 우리 연구소의 활동도 확인할 수 있다.

세부 내용에서는 7개의 섹션별 역사부정 사례를 실었다. 각 섹션에는 필자들의 핵심 주제에 대한 기고글과 사례별 일지가 함께 수록되어 있다.
• 역사부정 세력 전성시대 : ‘뉴라이트’ 역사기관장
• 독립운동 폄훼와 독립운동가 모욕 : 홍범도 흉상 철거 시도
• 정권이 나선 독재자·친일파 기념사업 : 이승만·박정희 등 우상화
• 역사전쟁 시즌2 : ‘뉴라이트’ 교과서
• 일본을 위한 피해자 ‘입틀막’ : 강제동원 ‘제3자 변제안’
• 일본, 강제동원 없었다 : 윤 정권,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 동의
• 국가폭력 사건의 편파 판정 : 진실화해위원회가 진실규명 방해

300여 쪽에 육박하는 『역사쿠데타 기록보고서』에 실린 각 역사부정 사례별 [일지]에는 일자별 ‘사건·논란 개요’, ‘주요 내용’과 이에 대한 시민사회의 대응을 함께 기록해,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일지]에는 또 주요 원문 자료를 수록했을 경우 [자료번호]를 기입해 두었는데, 마지막 〈자료편〉에 원문 자료 모두를 모아두었다. [일지]와 〈자료편〉의 [자료번호]는 서로 하이퍼링크되어 있어 300여 쪽의 보고서를 오가며 보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다.

『역사쿠데타 기록보고서』는 누구라도 언제든 윤석열 3년의 역사쿠데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전체를 온라인상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게 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기록이기에 많은 분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한 것이다.

5월 30일 『역사쿠데타 기록보고서』의 첫 공개 이후 국내외 후원회원들의 응원과 격려 메시지가 끊이지 않고 있다. 연구소는 앞으로도 후원회원들의 자긍심이 될 수 있도록 변함없이 역사정의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후원회원 여러분들께서도 더 많은 분들이 이 보고서를 볼 수 있도록 주위 지인들께 『역사쿠데타 기록보고서』를 적극 공유해주시길 부탁드린다.

• 이명숙 연구실장

• 『윤석열 정권 3년, 역사쿠데타 기록보고서』무료 다운로드 링크 : https://historymuseum.campaignus.me/72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