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
[답사 신청] 광복80주년기념, 항쟁유적지를 찾아서(11.7~9)
※ 답사 신청하기
[알림] 역사와책임 17호 논문모집 안내 (~10/31)
역사와책임은 한국 근현대사 전반의 과거사 문제와 세계의 과거청산 문제를 주로 다루는 과거사 전문 학술지입니다. 2011년 5월, 민족문제연구소와 포럼 ‘진실과 정의’는 한국의 과거청산 과정의 성과와 한계를 공유하고, 사회화하기 위해 역사와 책임을 창간하여 연 2회 발간하고 있습니다. 1. 투고 대상 과거사 문제를 비롯한 인문·사회과학(역사학, 문학, 정치학, 사회학, 법학, 행정학, 여성학, 박물관학, 북한학 등) 분야의 연구논문, 연구동향, 비평논문 등 2. 투고 마감일: 2025년 10월 31일 매년 4월 30일, 10월 31일 3. 원고작성 ① 원고는 역사와책임 홈페이지(htjr.co.kr) 자료실에 있는 원고서식 파일을 내려받아서 작성합니다. ② 분량은 200자 원고지 150매 내외, ‘간행규정’, ‘투고규정’, ‘원고작성원칙’을 지켜 작성합니다. 4. 제출방법 ① 역사와 책임 논문 투고 시스템(htjr.jams.or.kr)을 통해 제출합니다. ② 논문 제출시 논문투고 시스템의 안내에 따라 연구윤리 확약서, 저작권 양도 동의서, KCI 문헌 유사도 검사 결과 확인서를 함께 제출합니다. 5. 참고사항 ① 편집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게재 여부를 결정합니다. ② 심사료·게재료는 없습니다. 필요한 경우 별쇄본을 제공합니다. 6. 문의 담당자 : 김진영, 02-2139-0462, hnres@naver.com
[알림] ‘감사의 정원’ 조성사업 철회 촉구 기자회견
감사의 정원 철회 촉구 피켓 [다운로드] 광화문광장은 오세훈 시장의 치적 쌓기용 사유물이 아니다 – 몰역사적 ‘감사의 정원’ 조성사업 즉각 철회하라 – 지난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종로 송현녹지광장에 이승만기념관 건립을 추진하다가 시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또 오 시장은 광화문광장에 100m 높이의 태극기 게양대와 ‘꺼지지 않는 불꽃’ 상징물을 세우려다 역시 스스로 계획을 접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다시 광화문광장에 6.25 참전국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은 상징 공간 ‘감사의 정원’을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지상에 ‘6.25 참전국을 상징하는 22개 화강암 돌기둥을 7m 높이로 22개를 세우고 지하에는 참전국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시설 공간을 조성한다. 시행 설계비에 26억 원을 비롯해 총공사비가 500억 원에 달한다. 광화문광장은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 동상에서 보듯 조선 500년의 상징 공간이자, 오늘날에는 4·19혁명을 비롯해 촛불혁명, 빛의 혁명 등 세계가 부러워하는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공간이다. 한마디로 광화문광장은 우리의 문화와 자주독립 그리고 민주주의와 평화를 상징하는 장소이다. 오세훈 시장은 재임 내내 서울 한복판에 자신의 흔적 남기기에 집착하고 있다. 광화문광장이 행정 실무상 서울시가 관리기관이라고 해도 서울시장이 독단적으로 역사성과 상징성을 좌지우지해서는 안 된다. 더욱이 ‘감사의 정원’은 세종대왕 동상과 세종문화회관 그리고 조선어학회 한말글 수호기념탑의 한가운데에 들어선다. 아무리 6.25 참전국에 대한 감사의 취지라고는 하지만 이곳에 ‘감사의 정원’을 세우는 것은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훼손하고 스스로 무지를 드러내는 행위이다. 여기에
[알림] 광복 80년, 아직 해방되지 못한 사람들의 이야기
광복 80년, 우리는 여전히 역사의 진실을 외면하는 이들과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강제동원 문제를 더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이미 많은 피해자들이 돌아가셨으며, 유족들도 고령의 나이로 싸움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해방되지 못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강제동원 피해자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기억하며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이 뉴스레터는 그 여정의 첫걸음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사도광산에 조선인 강제동원 피해자가 있었습니다. 최근, 한국 정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일본에서 주최하는 사도광산 추도식에 불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부는 “한국인 노동자들이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강제로 노역해야 했다는 것이 적절히 표현돼야 추모의 격을 갖출 수 있다고 판단했지만, 양측이 추도사 내용 중 노동의 강제성에 관한 구체적인 표현에 접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 조선인 강제동원 역사를 부정하고 진실을 왜곡하고 있습니다. 2015년 메이지 산업유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당시, 일본 정부는 “수많은 조선인 등이 자신의 의사에 반하여 연행되어 가혹한 환경에서 노동을 강요당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희생자를 기억하는 조치를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이후 강제노동을 부정하고, ‘조선인 차별이 없었다’는 등 진실을 왜곡하는 산업유산정보센터의 전시도 전혀 개선하지 않고 있습니다. 미쓰비시는 사도광산 조선인 강제동원의 명백한 증거인 ‘반도노무자명부’의 공개조차 거부하고 있습니다. 민족문제연구소와 식민지역사박물관은 “사도광산에 강제동원 피해자의 목소리가 기록될 수 있도록” 호소하는 시민들의 서명을 받아 9월 12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21개 위원국에 서한을 발송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 보기(보도자료) 광복80년, 아직 해방되지 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안내] 독립운동 공적, 평가 시점은 언제인가? 국회 토론회 (10.20)
독립운동 공적, 평가 시점은 언제인가? 올해는 광복 80주년입니다. 시민모임 독립은 이를 기념하여 신정훈, 김용만 국회의원과 함께 독립운동 공적 평가 시점을 논의하는 국회 토론회를 10월 20일(월)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엽니다. 대한민국은 민주화가 진전되면서 독립운동가 평가에 대해 전향적 입장을 확대해 왔습니다. 사회주의 계열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서훈이 그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한참 미흡합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군무부장, 광복군 부사령관을 지낸 의열단 단장 김원봉, 조선어학회 사건 주역 이극로, 동북항일연군의 전설, ‘백마 타고 오는 초인’ 허형식 등은 아직 대한민국 독립유공자가 아닙니다. 특히 광복 이전 1942년 전사, 북한 정권 수립과 아무 관계가 없는 허형식 장군이 서훈에서 배제된 것은 황당하기까지 합니다. 독립운동가 서훈의 원칙부터 정립해야 합니다. 독립운동 공적 평가 시점은 1945년 8월 15일이 되어야 합니다. 독립운동에 참여했어도 그 시점에 일제에 부역하고 있었다면 독립유공자가 될 수 없습니다. 부역했더라도 참회하고 그때 독립운동을 했다면 독립유공자로 평가해야 합니다. 이후 북한 정권에 참여했다 하더라도 그 시점에 독립운동을 했다면 독립유공자로 서훈해야 합니다. 미서훈 독립운동가, 즉 1945년 8월 15일 이후 정치적 행적 등을 이유로 서훈에서 제외된 독립운동가, 상훈법 제8조 서훈의 취소 등 2항 ‘국가안전에 관한 죄를 범하여 형을 받았거나 적대 지역으로 도피한 경우’가 적용된 독립운동가들은 이제 서훈 되어야 합니다. 토론회 기조발제는 2019년 국가보훈부 보훈혁신위원회 위원을 맡았던 이지원 대림대 교수가 맡습니다. 염인호 서울시립대 명예교수가 <김원봉>을, 김슬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