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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보도자료] 일본 대지진 관련 민족문제연구소 논평

2011년 3월 14일 1106

  일본 대지진 관련 민족문제연구소 논평 민족문제연구소는 충격적인 대지진으로 막대한 피해를 본 일본 사회에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하면서 수많은 희생자들의 명복을 빕니다. 더불어 피해자들이 하루빨리 참화 속에서 일어나 일상의 삶을 회복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한일시민사회는 그간 과거사문제 등 현안에 대해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이해를 넓혀 왔습니다. 우리는 일본 우익세력의 망동과 일본정부의 회피정책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미래 한일관계를 낙관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한일 시민사회의 교류와 연대가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발생한 상상조차 못할 엄청난 재해는 일본 시민사회의 아픔이자 우리에게도 커다란 충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연구소는 한일과거사 청산에 복무하는 중심 단체의 하나이지만 일본 시민사회와 고통을 나누는 대열에 함께 하려합니다. 또 이웃나라의 참상을 왜곡하는 어떠한 형태의 종교적,정치적 독선과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는 기회주의적 태도에도 단호히 반대합니다. 우리 모두는 인류사회와 동아시아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일본 사회가 용기를 가지고 비극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진정어린 성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2011. 3. 14. 민족문제연구소

[보도자료] 3.1절 92주년 맞아 일본에서 ‘강제병합100년 특별전’ 개최

2011년 3월 2일 1335

3.1절 92주년 맞아 일본에서 ‘강제병합100년 특별전’ 개최 일제침략상을 전면적으로 조망한 일본 내 전시는 처음   – 지청천 광복군 총사령관 일기도 최초 공개 –   국내에서 15만 명이 관람하여 크게 호응을 받았던 강제병합100년 특별전「거대한 감옥, 식민지에 살다」기획전시가 일본 리츠메이칸대학의 초청을 받아 3월 1일 교토 현지에서 개막식을 가진다. 한국의 민족문제연구소와 리츠메이칸대학의 코리아연구센터, 국제평화박물관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전시는 일본 내 개최 자체가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진다. 일제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의 실상을 가감없이 전면적으로 조명한 전시는 전례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민족문제연구소가 수집 소장하고 있는 3만여 점의 유물 중 일본측에서 엄선한 80여 점의 희귀본만 소개된다. 일제강점기 식민지 통치자료(조선총독부 자료, 경찰앨범, 조선주둔군 앨범)와 의병격문, 독립선언서 등 항일의지를 보여주는 독립운동자료, 징병징용으로 끌려간 이들의 수난사 자료(사진, 엽서, 편지), 식민지 조선인들의 실상을 보여주는 생활사 자료와 교과서 등이 주를 이룬다. 일본인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강제동원피해자들의 증언영상 “내가 겪은 강제동원”과 독립운동가들의 증언영상 “독립을 꿈꾼 청춘들”도 일본어 자막을 입혀 전시장 내에서 상영된다. 특히 대한민국임시정부 광복군 총사령관을 지낸 지청천 장군의 일기와 그 따님으로 역시 독립운동을 한 지복영 여사의 미간행 자서전 유고가 국내외를 통틀어 최초로 일본에서 공개될 예정이어서 주목을 끈다. 리츠메이칸대학 개교 14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3월 20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과거 일본이 조선을 어떻게 침략, 지배, 수탈했는가를 생생하게 알림으로써, 제국주의 침략전쟁과 식민지배에 대한

항일무장투쟁의 요람 신흥무관학교100주년기념사업회 출범

2011년 1월 26일 484

※ 서승 교수 이력 보기   ※ 서승 교수 주요 약력 보기   ※ 서승 교수 강의록 내려받기   ※ 창립대회자료집 내려받기   <보도자료> 항일무장투쟁의 요람 신흥무관학교100주년기념사업회 출범   2011년 6월 10일은 항일무장투쟁의 금자탑 신흥무관학교가 설립된 지 100돌이 되는 날이다. 신흥무관학교 개교 100주년을 맞아, 설립과 운영에 참여한 우당 이회영, 석주 이상룡, 일송 김동삼 선생 등 독립운동가의 후손들과 사회 원로, 학계 중진들이 대대적인 기념사업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으고, 1월 27일 프레스센터에서 창립대회를 연다. 신흥무관학교는 나라를 잃은 경술국치 다음 해인 1911년 길림성 유하현 삼원포 추가가에서 신흥강습소란 이름으로 개교한 뒤, 교세 확장을 거듭하여 1920년까지 2천명이 넘는 독립군 간부를 배출한 일제강점기 최대의 항일무장투쟁 기지였다. 신흥무관학교 출신들은 1920년대 만주의 독립군 군사조직인 서로군정서·북로군정서의 주축이 되었으며, 청산리?봉오동대첩의 주역으로 혁혁한 전공을 세웠다. 이후에도 신흥 출신 독립운동세력은 의열단, 광복군 등 항일무장투쟁은 물론 교육, 사회 등 각 부문에서 치열하게 민족운동을 전개하는 활약상을 보여 주었다.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 서중석 성균관대 교수, 윤경로 전 한성대 총장, 전기호 전 일제강점하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위원장, 한용원 한국교원대 명예교수, 허남성 국방대 명예교수 등 6명이 공동대표를 맡을 예정이다. 고문으로는 우당 이회영 선생의 후손인 이종찬 전 국가정보원장, 이종걸 의원을 비롯해 김영일 광복회장, 김진현 신간회기념사업회장, 오명 한국과학기술원 이사장,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윤형섭 전 교육부 장관, 김동신 전 국방장관,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등

민족문제연구소, 일제 전시체제하 조선인의 생활상을 조명하는 학술회의 개최

2010년 12월 2일 444

  <보도자료> 민족문제연구소, 일제 전시체제하 조선인의 생활상을 조명하는 학술회의 개최     민족문제연구소는 경술국치 100주년인 2010년을 정리하면서 “일제의 전쟁, 조선인의 삶”이란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일제 식민지시기 가운데서도 가장 억압과 수탈이 심했던 전시체제기(1937-45년), 일제가 어떤 논리로 전쟁 동원을 정당화하였으며 여기에 대응하여 조선인의 일상생활은 어떻게 변모하고 있었는지를 검토한다. 1부에서는 당시 발행된 매일신보와 같은 관제 언론이나 각종 전쟁영화 등을 통해 조선인을 전쟁에 동원하고 죽음을 강요한 논리와 작동 메카니즘을 입체적으로 분석한다. 아울러 일제가 당시 인구의 대다수를 점하고 있던 조선 농민들을 어떻게 통제했으며, 이에 대응하는 조선인들은 어떻게 전쟁을 인식하고 있었는지 그 내밀한 사정을 일기를 분석해 재구성한다. 2부에서는 전시체제기 조선인의 경제생활상에 대해 집중 조명한다. 이 시기 조선 농민이나 아동들의 영양 상태나 발육 상태 등이 현저히 악화되었음을 각종 조사통계자료를 통해 분석하고, 나아가 전시 ‘국민생활’이 강요되는 상황 속에서 소비생활이 극도로 위축되었음을 입증한다. 또 ‘전시공채’의 발행 등 식민지의 ‘민’에게 전쟁의 부담을 고스란히 전가하는 양상과, 그 결과 각종 경제범죄가 급증하는 등 구조적 모순에 직면한 식민지조선의 참담한 생활상을 구체적으로 조명한다. 이번 학술회의는 민족문제연구소가 경술국치 100년 기획사업으로 4년 동안 추진해 온 ‘일제강점기 피해 종합조사연구’의 1기 사업(2007-2010년)을 결산하는 행사의 하나로서, 내년부터는 5년간의 계획으로 제2기 사업(2011-2015년)에 착수해, 해방 70주년이 되는 2015년에는 조사·연구사업의 성과를 모아 일제강점기 인적·물적·제도적 피해의 전모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방대한 자료집으로

강제동원 피해자 일본 증언집회 기자간담회

2010년 10월 7일 1352

간담회 자료집 내려받기 1. 대회명 : 한국·조선 유족과 함께 – 유골문제 해결로 증언집회 2. 목적 경술국치 100년을 맞아 일제강점하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들의 증언을 통해 강제동원 피해의 지속성을 일본사회에 알림특히 자료가 없어 피해의 진상을 규명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유족들이 중심이 되어 증언함으로써 일본 정부에 관련 자료의 전면 공개를 촉구하고 정치권과 사회에 법적·제도적 지원을 촉구 3. 공동주최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한국)‘한국·조선의 유족과 함께’ 전국연락회(일본) 4. 참가자와 일정 ◎ 방일하는 사람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공동대표 이희자, 장완익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실무간사 송경섭유족 강종호, 김금순, 김용자, 남양강, 남영주, 박진부, 최낙훈 ◎ 일 정 10월 7일(목) 일본 도쿄 도착 후 국회의사당 원내집회 (15시~17시)장소 : 중의원 제2의원회관 다목적회의실(이시게 에이코(石毛えい子) 의원 등 참석)15:00 개회15:10 국회의원 및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공동대표 인사15:30 유골문제 보고15:50 방일 유족 증언 10월 8일(금) : 일본 후생성 및 우정성에 일제강제동원 피해자 명부 전면 공개 및 유골봉환을 요구하는 항의방문10월 9일(토) : 일본 각지의 증언집회를 위해 참가자 이동10월 10일~11일(일~월) : 도쿄, 홋카이도, 오사카, 교토에서 동시 집회10월12일(화) ; 각지에서 귀국 5. 장완익 공동대표 발언 요지1. 한일유골협의를 통하여 일정한 성과가 있었으나 종교단체나 납골당 등의 신고에만 의존한 한계가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앞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유골의 발굴과 조사에 힘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특히 노무자 출신 사망자 유골에 대한 조사와 봉환에 있어서는 관련 일본 기업의 협조도 꼭 필요합니다.또한 한국과 일본의 민간 차원의

간 나오토 日총리 담화문에 대한 강제병합100년공동행동한국실행위원회 논평

2010년 8월 11일 293

간 나오토 日총리 담화문에 대한강제병합100년공동행동한국실행위원회 논평 2010년 8월 10일 참으로 실망스럽다. 이번 일본 총리의 담화는 한일간의 과거사 문제 해결에 다소나마 전향적인 조치가 나오리라 기대했던 우리들의 생각을 여지없이 무너뜨려버렸다. 담화의 형식이나 내용 모두에서 지난 100년의역사를 직시하고 아픈 상처를 치유하겠다는 의지를 전혀 읽을 수 없었다.우선 8월 10일에 담화문을 발표한 것은 과거사 문제에 대한 최소한의 인식조차 있는 것인지 의문이다. 이는 마치 제삿날을 피해 축문을 읊은 격으로 매우 생뚱맞다. 8월 15일과 8월 29일은 한국이 일본에게 식민지로 되었거나 해방이 된 역사적이고 의미 있는 날이다. 따라서 이 날을 굳이 피하고 전혀 관계없는 오늘 지난 100년의 역사를 말한 것은 역사의 책임을 비껴가겠다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날짜를 가지고 시비를 거는 것이 우습다고 생각할 지도 모르겠으나 의미 있는 날, 의미 있는 발언을 하는 것이 형식상 최소한의 성의라도 보이는 것이기 때문이다.이번 간총리의 담화문이 일본의 한국 식민지배에 대한 역사를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의 심정’을 표명하고 있다고 믿기에는 그 내용이 너무 가볍다. 반성하는 마음이 상대에게 닿기 위해서는 반성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행동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에 대한 조치는 거의 없다. 사할린 한인 지원이나 유골 반환 문제는 기존의 정책을 답습하는 것이다. 이조차 인도적 차원에서 나온 지원임을 강조하여 강제동원과 강제노동에 대한 일본정부의 법적·정치적 책임이 없음을 말하고 있다. 식민지화와 지배 과정에서 빚어진 민족학살과 침략전쟁기에 일어난 강제동원의 피해가

강제병합 100년, 만해학술세미나

2010년 7월 21일 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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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혀진 독립전쟁기지-신흥무관학교 내년 설립 100주년 앞두고 기념사업 본격 추진

2010년 6월 22일 1283

민족문제연구소보도자료내려받기 2011년 6월 10일은 항일무장투쟁의 금자탑 신흥무관학교가 설립된 지 100돌이 되는 날이다. 신흥무관학교 개교 100주년을 한 해 앞두고, 설립과 운영에 참여한 우당 이회영, 석주 이상룡, 일송 김동삼 선생 등 독립운동가의 후손들과 사회 원로, 학계 중진들이 대대적인 기념사업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으고, 6월 22일 프레스센터에서 발기인 총회를 가진다. 신흥무관학교는 나라를 잃은 경술국치 다음 해인 1911년 만주 길림성 추가가 삼원포에서 신흥강습소란 이름으로 개교한 뒤, 교세 확장을 거듭하여 1920년까지 2천명이 넘는 독립군 간부를 배출한 일제강점기 최대의 항일무장투쟁 기지였다.  신흥무관학교 출신들은 1920년대 만주의 독립군 군사조직인 서로군정서·북로 ▲ 군사훈련 틈틈이 농사를 짓고 있는 신흥무관학교 교관과 생도들 군정서 의 주축이 되었으며, 청산리 전쟁의 주역으로 혁혁한 전공을 세웠다. 이후에도 신흥 출신 독립운동세력은 의열단, 광복군 등 항일무장투쟁은 물론 교육, 사회 등 각 부문에서 치열하게 민족운동을 전개하는 활약상을 보여 주었다. 한편 기념사업 준비위원회 사무국 관계자는, “신흥무관학교는 좌·우를 포괄하는 독립운동의 산실이었으며 민족협동전선을 지향했다.”고 밝히면서 그러한 정신을 살려 “진보와 보수가 함께하는 전민족적인 기념사업이 되도록 애쓰겠다.”고 말했다. 신흥무관학교 설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발기인 총회 때 : 2010년 6월 22일(화) 오전 11시 곳 :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 문의 : 민족문제연구소 969-0226,  담당 : 사무국장 방학진 010-8638-8879

[성명서]교과부는 ‘역사’ 교과서 졸속 재집필 지시를 철회하고 집중이수제에 따른 역사교육 붕괴 대책을 마련하라!

2010년 6월 3일 309

[성명서] 교과부는 ‘역사’ 교과서 졸속 재집필 지시를 철회하고 집중이수제에 따른 역사교육 붕괴 대책을 마련하라!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는 지난 5월 12일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역사, 한국사 개정안을 확정ㆍ발표했다. 그에 따르면 중학교 ‘역사’는 근현대 부분을 한 단원 추가한 정도에 그쳤으나, 고등학교 ‘역사’는 선택과목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한국사’로 과목명이 바뀌면서 세계사 부분을 삭제하고 전근대 부분을 추가하는 등 크게 바뀌었다. 그러나 교과부의 이번 역사, 한국사 교육과정은 졸속으로 마련ㆍ확정된 것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공청회는 반공개적인 세미나 형식으로 한 차례 열렸을 뿐 역사학계나 역사교육계의 의견을 수렴하려는 절차는 전혀 없었고, 교육과정 심의회도 심의 당일에야 회의 자료를 배포하는 등 지극히 형식적으로 진행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졸속으로 고등학교 1학년 ‘역사’ 과목이 ‘한국사’ 과목으로 바뀐 것은 심각한 퇴행이다. 이에 대해서는 이미 지난 2009년 12월 역사학계의 여러 단체들이 ‘역사교육의 붕괴를 우려한다’는 성명서를 통해 반대의사를 밝힌 바 있다. 역사 교육의 계열화 원리가 완전히 무너져 버리고, 한국사 교육의 공백이 우려된다는 점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런 우려에도 아랑곳없이 이번 개정안은 고등학교 과목 전체를 선택과목화하고 ‘역사’를 ‘한국사’로 바꾸어버렸다. 자국사와 세계사의 경계를 넘어 역사를 통합적으로 파악하려는 시도는 시작도 못해보고 싹이 잘리고 만 것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교육과정이 개정되었으면 그에 맞춰서 교과서를 다시 제작해야 마땅함에도 불구하고, 지난 교육과정에 맞춰 이미 검정 통과된 ‘역사’ 교과서를 ‘한국사’ 교과서로 수정, 재집필하도록 강요하고

[토론회]조중동과 과거청산

2010년 5월 6일 282

[토론회] 조중동과 과거청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를 비롯한 대부분 과거사위원회 활동이 정리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수구언론이 보여 준 과거청산 발목잡기를 확인·점검하고 과거청산 후속 작업을 위해 필요한 부분을 논의하는 자리를 갖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일시 : 2010년 5월 11일, 화요일, 저녁 7시 * 장소 : 민언련 교육장(서부지청 뒤편) * 순서 발표1 : 조중동의 과거청산 딴지걸기 – 김유진(민언련 사무처장) 토론1 – 이창수(민간인학살범국민위 운영위원장) 발표2 : 조선,동아일보의 친일과 친일문제 인식 – 장신(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 토론2 – 박수현(민족문제연구소 연구원) * 주최 및 주관 민언련, 포럼 “진실과 정의”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범국민위원회 ◆전화 02-778-3438 ◆전송 02-778-3437 ◆홈페이지 http://www.ktruth.org ◆서울 중구 정동 34-5 배재정동빌딩 B동 2층 (우100-785) ◆분담금/후원계좌 KB국민은행(293801-01-156682, 박석운-과거청산범국민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