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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사랑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의 벨 디브 대규모 체포 사건 70주년 추모 연설

2016년 12월 20일 1234

번역자 주 – 민족문제연구소는 한불수교 130주년을 기념하여 11월 24일부터 12월 13일까지 서울 시민청에서 ‘콜라보라시옹: 프랑스의 나치부역자들’ 전시회를 개최했다. 벨 디브 사건은 나치 강점기 프랑스의 비시정부에 의한 유대인 박해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로 1942년 7월 16일 프랑스 경찰이 13,152명의 유대인을 대량 체포하여 벨 디브 경륜장에 감금한 사건을 말한다. 이들 대부분은 뒤에 아우슈비츠 등지로 끌려가 학살되었다. 1995년 7월 16일 자크 시라크 프랑스 대통령의 연설에 이어 2012년 7월 22일 올랑드 대통령이 국가원수로서는 두 번째로 사죄연설을 했다. 원문은 Discours du Président de la République François Hollande à l’occasion de la 70ème commémoration de la rafle du Vél d’Hiv; http://www.elysee.fr/declarations/article/discours-du-president-de-la-republique-a-l-occasion-du-70eme-anniversaire-de-la-rafle-du-vel-d-hiv/. 파리13구의 블로그에 있는 번역문(http://egloos.zum.com/kk1234ang/v/2881137)과 “The New York Review of Books”에 실린 영문 번역문(http://www.nybooks.com/daily/2012/08/18/france-hollande-crime-vel-d-hiv/)을 참고해 전문을 번역 소개한다. 총리님, 국회 의장님, 각국 대사님들, 파리 시장님, 프랑스 유대인단체대표자협의회 의장님, 대 랍비님, 종교 대표자 여러분, 신사 숙녀 여러분. 오늘 아침 우리는 어떤 범죄의 공포를 기억하고, 비극을 체험한 사람들의 슬픔을 드러내고, 우리 역사에서 대독협력(la collaboration)의 어두웠던 시기와 그에 따른 프랑스의 책임을 상기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우리는 또한 여기에서 쇼아(Shoah), 즉 홀로코스트의 기억을 전승하고자 합니다. 그 첫 단계로 유대인 대량체포가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망각에 맞선 투쟁에 앞장서고, 야만이 무엇을 저지를 수 있는지와 인간성 자체가 야만을 이기기 위한 수단들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식민지역사박물관 건립의 꿈을 함께 꿉시다!

2016년 12월 20일 594

오늘(2016년 10월 11일) 식민지역사박물관 건립을 실현하기 위해 애쓰시는 박한용 교육홍보실장님과 김승은 자료실장님의 발표, 그리고 영상을 통해서 박물관 건립의 진척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식민지역사박물관을 건립하기 위해 일하시는 상근자 분들과 자료를 기증하신 분들, 그리고 모금운동을 지속적으로 벌이시는 분들이 그 꿈을 이야기하는 표정, 많은 분들이 모으고 있는 마음이 실현되어 가는 상황을 보고 가슴이 뜨거워졌습니다. ‘여성들의 전쟁과 평화 자료관’이 개관한 것은 11년 전인 2005년 8월이었습니다. 준비를 시작한 것은 2002년 12월, “여성들의 피해와 일본군의 가해를 전하는 활동의 거점을 만들어 달라”라는 유언을 남긴 마쓰이 야요리 씨(1934~2002, 전 아사히신문 기자, 여성인권활동가)가 세상을 떠나기 직전이었습니다. 여성국제전범법정(2000)에 참여한 이들이 건립위원회를 조직했고, 저도 건립위원회 사무국장으로 준비에 분주했습니다. 도쿄 한복판에 4층 건물을 세워 전시실, 회의실, 도서실, 그리고 지하 1층에는 상영실을 만들자는 꿈에 부풀었습니다. 그런데 도쿄의 현실은 냉엄했습니다. 건물보다 ‘활동의 거점을 만든다’는 목적을 우선시하여 2005년에 개관했습니다. 지금도 도쿄 신주쿠에 있는 빌딩 안의 작은 공간에서 뮤지엄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같은 것과 다른 것 제가 민족문제연구소를 처음 방문한 것은 『친일인명사전』이 출간된 직후였을 겁니다. 사실은 ‘민족문제’라는 명칭만 봤으면 약간의 거부감이 들었을 수도 있었는데, 그곳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어떤 활동을 하시는지 보고, 저희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을 강하게 느꼈습니다. 오늘 이야기를 들으면서 일본군 ‘위안부’의 역사를 전하는 저희와 식민지역사박물관을 세우려고 하시는 여러분과 ‘같은 것’과 ‘다른 것’을

청년회가 서야 연구소가 산다

2016년 12월 20일 640

“이 땅에서 나고 자란 청년이 있는 한 우리 민족의 맑은 정기는 더욱 굳게 이어질 것이며 우리들 젊음의 기백이 꺾이지 않는 한 친일파 청산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다.” 비장감마저 감도는 위 글은 민족문제연구소 청년회 출범 선언문(1998년 12월 29일)의 일부입니다. 많은 회원들이 ‘연구소에 청년회가 있었나’ 하고 의아해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위 선언문에서 보듯이 연구소 청년회는 ‘얼산이’(얼이 살아 있는 사람들이라는 뜻의 순우리말)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연구소 대외 활동의 한 시대를 풍미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청년회의 시작은 1998년 9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에는 전국적으로 회원이 겨우 200명 정도였으니 지부 모임은커녕 회원들 모임도 거의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IMF의 영향도 있었겠지만 여하튼 회원 관리가 거의 안 되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그해 8월 군대를 막 제대하고 연구소 상근활동을 시작한 방학진 당시 조직부장이 연구소 인근에 거주하는 20~30대 회원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었고 그 결과 9월 29일 연구소 사무실에서 한호석, 유현도, 김훈식 회원이 모였는데 이것이 청년회의 시작이었습니다. 청년회는 의외로 빠르게 두각을 나타냈는데 그 이유는 이화여대가 김활란상을 제정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청년회가 가장 발 빠르게 반대운동의 중심에 섰기 때문입니다. 청년회는 이화여대 앞에서 김활란상 제정 반대 집회를 열었을 뿐 아니라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등 PC통신상에서도 열심히 반대운동을 전개했습니다. 그 결과 이듬해인 1999년 5월 이화여대가 김활란상 제정을 포기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이에 앞서 4월에는 일본 오자와 이치로 자유당 당수가 과거사에 대한

낙락장송 쓰러뜨리는 도끼자루는 되지 말자

2016년 12월 20일 760

나라가 ‘박근혜 퇴진’ 목소리로 가득한 가운데 11월 9일 박기서, 홍소연 두 분을 연구소로 모셨다. 20년 전 사건의 전말을 듣기 위해서였다. 이해를 돕기 위해 우선 조선동 회원(예원학교 국어교사)이 10년 전 어느 신문에 기고한 글을 소개한다. 1996년 10월 23일. 박기서는 안두희에게 물었다. “네가 안두희냐?” 도피와 병마에 지친 늙은 안두희는 소리 나는 쪽으로 겨우 고개를 돌렸으나, 자신이 안두희라는 사실조차 제대로 인정하지 못했다. 박기서는 ‘정의봉’을 꺼냈다. 순간 종교적인 번뇌가 스쳐갔다. 버스 운전으로 겨우 꾸려가는 가정형편과 고등학교 3학년인 딸아이의 눈망울이 떠올랐다. 결국 박기서는 정의봉을 휘둘렀다. 그는 “겨레와 조국에 죄를 지은 자가 하늘이 주는 수명을 다하는 것”을 결코 볼 수 없었다. 이 땅에서 ‘정의’가 영원히 사라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안두희는 허망하고 처참하게 숨졌다. 육군 소위이던 안두희는 1949년 6월 26일 백범을 암살하고 마치 기다리고 있었던 것 같은 헌병 지프에 실려가서 무기형을 받았다. 그의 수감생활은 고기, 술, 담배가 원없이 제공되는 호화판이었다. 다음해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현역으로 복귀하여 대령까지 초고속 승진했고, 전역 후에는 검은 세력의 비호 아래 군납업에 손을 대 한때 강원도에서 두 번째로 세금을 많이 낼 만큼 큰돈을 만졌다. 자유당 붕괴 후, 그는 이름을 바꾸고 부인과 위장이혼하고 가족을 외국으로 빼돌렸다. 자신도 이민을 시도했다. 그는 백범 암살에 관한 일들에 대해 끝내 거짓과 침묵으로 일관하였다. 죽음은 삶의 단순한 종결이

근현대사기념관 시민 대상 한국사강좌 처음으로 개설 – 참신한 주제에 시민들 호응 커

2016년 12월 20일 632

연구소가 강북구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는 근현대사기념관이 지난 5월 개관한 뒤 처음으로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사강좌를 열었다. 8월 여름방학을 맞아 청소년 대상의 한국사강좌를 개설한 데 이어 공개강좌로는 두 번째 기획이다. 이번 강좌는 ‘영화’와 ‘기념일’ 두 가지 소재를 매개로 우리 역사를 조망하는 내용이다. 먼저 기념일을 대주제로 하여 11월 3일부터 12월 1일까지 매주 목요일에 진행된 ‘역사를 바꾼 그날’ 강좌는 1910년 8월 29일 국치일, 1919년 3월 1일 3‧1절, 1939년 11월 17일 순국선열의 날, 1945년 8월 15일 광복절 등 역사적 사건을 기리는 기념일이 언제, 어떻게 제정되었으며 ‘그날’ 이후 우리의 역사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그간 막연하게만 알고 소홀하게 지나쳤던 기념일에 담긴 엄청난 역사의 무게를 깨닫는 기회가 되었다는 것이 참가자들의 소감이었다. 영화와 역사의 만남이라고 평할 만한 ‘영화, 일제강점기를 말하다’ 강좌는 11월 5일부터 5주간 매주 토요일에 진행되었으며, ‘암살’, ‘밀정’, ‘동주’, ‘귀향’과 내년 2월 개봉 예정인 ‘군함도’를 차례로 다루었는데 일제하 우리 민족의 수난과 저항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최근 일제강점기를 다룬 영화들이 전례 없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우리 근현대사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 이번 강좌는 영화 속 등장인물과 사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우리 근현대사를 바라보는 안목을 높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강신청은 10월 4일부터 11월 2일까지 기념관 홈페이지에서 강좌 별로 접수하였으며, 강좌 개설 이전부터 문의가 다수 있었던 상황을 고려해

〈‘친일문인 기념문학상’ 이대로 둘 것인가〉 토론회 개최

2016년 12월 20일 580

지난 11월 29일 연구소와 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가 공동 주최한 친일문인 기념문학상 반대 긴급토론회 〈‘친일문인 기념문학상’ 이대로 둘 것인가〉가 대학로 함춘회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토론회에 서는 친일문학이 가지는 의미를 분석하고, 친일문인 기념문학상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유종순 문화평론가의 사회로 시작된 토론회는 최원식 한국작가회의 이사장의 인사말, 임헌영소장의 기조강연 순으로 진행되었다. 임헌영 소장은 기조강연에서 친일문학이 일본 천황제 이데올로기를 지지하고 군국주의와 파시즘을 찬양하는 문학이었음을 강조했다. 친일파 옹호가 파시즘적 가치관과 이어진다는 것이다. 주제 발표와 토론은 이응교 시인의 사회로 이루어졌다. 1주제 ‘친일문인 기념사업의 현황과 문제인식’의 발표자인 박한용 교육홍보실장은 박정희 정권 때 자신의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해 각종기념사업을 진행하였고 심사위원 혹은 포상자에 친일파를 섞어 놓았다면서 이런 무책임한 기념사업들 때문에 이른바 친일문인들이 문단에서 존경받는 인물이 됐다고 지적했다. 2주제 ‘부끄럼의 부재와 세속주의-미당시의 훼절구조’의 발표자인 임동확 시인(한신대)은 서정주가 한국어의 묘미를 잘 알린 시인일지는 모르나 치명적인 도덕성 결여와 잘못된 삶의 윤리를 고수한 문제적 인물이라 평가했다. 3주제 ‘친일문인문학상 정당화 논리, 절대주의 문학관의 문제들’의 발표자인 이규배 시인(성균관대)은 문학인의 도덕이 사회에 대한 책임과 결부되기 때문에 문학인으로서 해서는 안 될 행동은 최소한 기록으로 남겨둬야 한다며, 또 친일문학상이 제정될 경우 ‘문학인의 도덕적 책임’에 대한 가치가 혼란에 빠질 거라고 주장했다. 4주제 ‘디지털 시대에서 민족문학의진로’의 발표자인 이도흠 문학평론가(한양대)는 현재 민족문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있으나 일제잔재 청산, 미국에 대한

‘박근혜에 의한 박정희를 위한 국정 역사교과서’ 즉각 폐기 운동 돌입

2016년 12월 20일 507

교육부가 지난 11월 28일 국민여론의 압도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국정 역사교과서 공개를 강행한 후폭풍이 거세다. 연구소가 사무국을 맡고 있는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이하 국정화저지넷)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 역사교과서를 ▲박근혜에 의한 박정희를 위한 효도 교과서 ▲박정희도 부정한 이승만에게 면죄부를 주는 교과서 ▲북한을 공격해야만 정통성을 증명하는 반공교과서 ▲뿌리 깊은 정경 유착을 부정하는 교과서 ▲뉴라이트 계열과 비전공자들이 한국사를 농단한 엉터리 교과서라 정의하고 “박근혜에 의한 박정희를 위한 국정교과서의 탄핵”을 선언했다. 이어 12월 1일 민족문제연구소,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역사문제연구소, 역사학연구소, 전국역사교사모임, 한국역사교육학회, 한국역사연구회 등 7개 단체로 구성된 역사교육연대와 한국서양사학회, 고고학고대사협의회가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긴급 분석한 결과, 국정역사교과서가 편향성을 넘어서 내용도 엉터리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역사적 사실 왜곡이나 기초적인 사실 오류가 수백 건에 달할 정도로 내용이 부실하고, 최근 연구 성과가 반영되지 않은 사례도 허다했다. 특히 일제강점기 부분에서 친일파와 관련된 서술은 물타기로 일관한 반면, 친일파의 범위는 축소해 군인, 경찰, 사법관료와 동아일보 김성수, 조선일보 방응모등 언론 사주를 빼기도 했다. 해방 이후의 친일파 청산에 대해서도 반민특위를 탄압한 이승만 정권의 책임을 완화시키는 등 왜곡하여 서술했다. 현대사 영역에서는 박정희란 단어를 20회 이상 사용하며 박정희 정권에 대한 서술을 대폭 늘린 대신 1987년 6월항쟁 이후 30년간의 역사는 4쪽 안팎에 그쳤다. 또한 국사편찬위원회(이하 국편) 직원들이 대거 투입돼 작성한 내부 검토보고서에는 초고본에 “유신헌법이 민주화운동의 헌법적 근거가 됐다”거나 “외환위기의 원인은

‘민족문제연구소 25주년 · 식민지역사박물관 후원의 날’ 행사, 성황리에 개최

2016년 12월 20일 564

우리 연구소는 지난 11월 19일 ‘창립25주년·식민지역사박물관 건립 후원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연구소는 그간 후원주점 등 모금 목적의 이벤트는 피해왔으나 창립 25년을 보내면서 식민지역사박물관 건립운동에 박차를 가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 연구소는 지난 8월 29일 국치일에 1년간을 목표로 본격적인 모금운동 전개한다는 계획을 공개하고 전면적인 홍보에 착수했다. 후원의 날 행사에서는 임헌영 소장, 이이화 식민지역사박물관 건립위원장, 윤경로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장, 한상권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 상임대표가 연구소 측을 대표해 손님들을 맞았으며, 한승헌 전 감사원장, 박재승 전 대한변협 회장, 박중기 4·9통일평화재단 이사, 최병모 전 민변 회장, 전종훈 전 정의구현사제단장,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 김희선 전 의원,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 전기호 전 강제동원진상규명위원장 외 사월혁명회의 여러 선생님들 등 각계인사들이 참석해 창립 25주년을 축하하고 식민지역사박물관 건립에 힘을 보탰다. 이날 행사는 ‘박근혜 퇴진 제4차 범국민행동’과 겹치게 되어 많은 이들의 우려가 있었으나, 촛불집회 해산 후 모인 전국 각 지부의 회원들과 시민사회단체의 참여로 어느 때보다 뜨거운 열기 아래 진행되었다. 이 밖에도 누리꾼들의 성금을 모아 근현대사기념관에 ‘독립민주기념비’를 세운 유정호 씨외 10여 명의 청년들이 청년봉사단 이름으로 행사 진행에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이날 행사에서는 연구소 영상팀에서 준비한 25주년 기념 특별 영상도 상영됐다. 상근자들이 직접출연하여 25년간의 연구소 주요 활동을 재미있게 소개한 이 영상은 참석자들의 많은 박수를 받았다. 뒤이어 세계평화와 환경보호를 표방하며 활동하고 있는 인디밴드 ‘요술당나귀’의 축하공연도 이어지면서

대법원 판결, “이해승・방응모 친일파 맞다”

2016년 12월 20일 747

지난 11월 9일 대법원은 대통령 소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반민규명위)가 이해승과 방응모를 친일반민족행위자로 지정한 것은 정당하다는 판결을 내렸다. 다만 방응모에 대해서는 일부 행위만을 인정해 언론권력에 대한 눈치 보기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2009년 반민규명위는 철종의 생부인 전계대원군의 5대손 이해승에 대해 한일합병 직후인 1910년 10월 일본으로부터 조선 귀족 중 최고의 지위인 후작 작위와 함께 은사공채 16만8,000원과 한국병합기념장 등을 받았고, 중일전쟁 이후에는 전시통제기구 국민정신총동원조선연맹의 평의원으로 활동한 행적 등을 근거로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결정했다. 이어 친일반민족행위자재산조사위원회도 이해승이 취득한 서울 은평구 일대 토지를 친일재산이라고 보고 국고환수를 결정했다. 이에 손자 이씨는 “대한제국 황실 종친으로 후작 작위를 받은 것에 불과하고 일제의 식민통치 등에 적극 협력하지 않았다”며 소송을 냈다. 1심은 이해승의 친일반민족행위는 인정하되, 작위를 받은 행위에 대해서는 “한일합병의 공으로 받은 작위가 아니”기 때문에 특별법에서 규정한 친일반민족행위로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친일재산결정취소소송에서도 재산을 환수할 수 없다는 판결이 나왔다. 이에 국회는 2011년 특별법 제2조 7호 내용 가운데 ‘한일합병의 공으로’라는 부분을 삭제해 개정하고, 개정법부칙에서 개정 내용을 소급적용하도록 했다. 이씨는 “개정법을 소급적용하는 것은 위헌”이라며 위헌법률 심판제청을 신청했지만, 헌법재판소는 2013년 8월 합헌 결정했다. 이어 2심에서 이해승이 일제로부터 작위를 받은 행위는 친일반민족행위에 해당하고 그의 재산도 환수 대상이 맞다고 판단했다. 원고인 후손 이모 씨는 불복해 친일반민족행위자지정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상고했고, 최근 대법원 1부(주심 이기택 대법관)가 원심을 확정한 것이다. 반민규명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