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족사랑
“전쟁 이후의 전쟁– 피해 회복을 위한 두 개의 긴 싸움” 학술회의 개최
[초점] “전쟁 이후의 전쟁– 피해 회복을 위한 두 개의 긴 싸움” 학술회의 개최 민족문제연구소는 ‘베트남전쟁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시민사회 네트워크’와 공동주관으로 10월 26일 서울대학교에서 “전쟁 이후의 전쟁–피해 회복을 위한 두 개의 긴 싸움”이라는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제67회 전국역사학대회에 자유패널 형식으로 참여한 것인데 “전쟁과 평화(The War and Peace)”라는 공동주제 아래, 전쟁 피해의 기억을 둘러싼 사회적 인식의 형성이 중요한 과제임을 제기하며 선정한 주제였다. 학술회의는 크게 강제동원과 베트남전쟁에 대한 피해 회복 운동으로 나누어 최근까지의 운동성과와 앞으로의 방향성을 되짚어보고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종합토론으로 이어졌다. 첫 번째 발표는 김승은(민족문제연구소)이 “1990~2000년대 초반 강제동원 피해자 운동과 특별법 제정의 의미”에서 이 당시의 사회적, 역사적 배경과 피해자들의 노력, 운동의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면서 강제동원 문제는 단순한 과거사 청산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현재진행형의 사회문제임을 강조했다. 토론을 맡은 남상구(동북아역사재단)는 강제동원의 범주는 원폭 피해, 사할린 강제동원, 야스쿠니 합사 철폐 등 유형별로 다양하게 포함되어야 하고, 문제 제기 방식이나 운동 방향도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고 보았다. 두 번째 발표는 김명환(민족문제연구소)이 “한국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조사 활동 고찰-상근인력(조사관) 개인의 경험을 중심으로-”에서 한국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 진상조사와 진상규명 및 피해조사의 전 과정을 조망하고 강제동원 피해 조사의 현실적인 어려움과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토론자 이상의(인천대학교)는 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향후
청일전쟁 130년·러일전쟁 120년 기획 학술토론회 <위기의 동아시아, 어제와 오늘>
[초점] 청일전쟁 130년·러일전쟁 120년 기획 학술토론회 <위기의 동아시아, 어제와 오늘> 근현대사기념관은 청일전쟁 130년·러일전쟁 120년을 맞아 <위기의 동아시아, 어제와 오늘>을 주제로 학술토론회를 10월 24일(목) 서울역사박물관 야주개홀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학술토론회는 민족문제연구소와 서울시 강북구가 주최하고, 근현대사기념관이 주관하였으며 식민지역사박물관이 후원하였다. 학술토론회는 총 3부로 구성하였다. 1부 ‘두 개의 전쟁과 한반도’, 2부 ‘불의 고리 동아시아’, 3부 종합토론 ‘위기의 동아시아 대토론회’로 진행하였다. 1부 ‘두 개의 전쟁과 한반도’는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주제는 ‘청일전쟁 초기 청·일 양국의 조선인 동원과 물자 징발(조재곤 서강대 연구교수)’을 다루었고, 두 번째 주제는 ‘러일전쟁기 일본군의 한국 강점(서민교 동국대 책임연구원)’에 관한 내용을, 세 번째 주제는 ‘청일·러일전쟁과 조선의 국제법적 지위 변화(유바다 고려대 교수)’를 다루었다. 2부 ‘불의 고리 동아시아’에서는 두 가지 주제를 살펴보았다. 첫 번째 주제 ‘한반도,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의 고리이자 충돌점: 고대 이후 한반도(정의길 한겨레 선임기자)’를 다루었으며, 두 번째 주제 ‘전후체제의 위기와 한반도의 선택-미·중 전략경쟁이 가져온 대전략의 변화를 중심으로(김희교 광운대 교수)’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3부 ‘위기의 동아시아 대토론회’는 정해구 전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이 주재하였다. 자유토론에는 이영호(전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와 이삼성(한림대 명예교수)이 참여했고, 주제별 발표자와 배항섭(성균관대 교수), 조건(동국대 교수), 구선희(고려대 연구위원), 남기정(서울대 교수), 김지운(충남대 교수)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깊이 있는 논의를 나누었다. 이번 학술토론회를 통해 동학농민혁명과 청일전쟁 130년, 러일전쟁 120년을 맞아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하고,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의
조선총독부 시정기념엽서 시리즈(2)
[소장자료 톺아보기 64] 근대화 이미지로 포장한 식민지 조선의 자원 수탈의 실상 조선총독부 시정기념엽서 시리즈(2) 일반적으로 식민지 수탈 구조는 식민지의 농수산물과 각종 지하자원을 헐값으로 매수하고, 식민 본국에서 만든 제품을 들여와 비싼 값으로 팔아 이중으로 착취하는 것이다. 조선총독부는 이러한 수탈 구조를 공고화하여 일본의 이익에 철저히 복무하였다. 조선총독부는 우선 조선 농민으로부터 토지 소유권과 사용권을 빼앗는 토지조사사업을 실시한 이외에도 공업, 임업, 어업, 광업 전반에 걸쳐 철저한 수탈정책을 폈다. 조선총독부는 조선인 자본가 기업을 규제하기 위하여 회사령을 제정, 공포하여 조선인의 기업활동을 억압하고 민족산업의 성장을 막았다. 철도, 항만, 통신, 항공, 도로 대규모 기반시설 등은 일본의 대기업에 의해 독점되었고, 인삼, 소금, 담배 등을 조선총독부가 전매하여 조선경제의 균형적 발전이 막히게 되었다. 임업 부문에서 산림령에 따른 임야조사사업이 실시되어, 막대한 국·공유림과 소유주가 명확하지 않았던 임야가 조선총독부와 일본인에게 넘어가 전체 임야의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였다. 어업 부문에서 총독부는 어업령을 공포하여 일본 어민의 성장을 지원하고 조선 어민의 활동을 억압하였다. 이로 인해 일본의 어획고가 한때 세계 제2위를 기록할 정도로 조선의 주요 어장을 독점 지배하였다. 끝으로 광업에서 조선총독부는 전국의 광산 자원을 광범위하게 조사하고, 한민족의 광업활동을 제약하는 광업령을 제정, 공포한 후 일본인 재벌에게 많은 광산을 넘겼고 지하자원의 대부분은 이들을 통해 일본으로 헐값에 반출되었다. 위에서 열거한, 시정기념엽서에서 보이는 근대화 이미지는 자원 수탈을 위한 기초산업과 이를 위한 가공산업
민족사랑 2024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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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민족문제연구소는 필요하다
[돌려보기] 우리에게 민족문제연구소는 필요하다 ― 서울·경기·강원지역 수련회를 다녀와서 김해규 후원회원 민족의식(民族意識)이 대두된 것은 백년전쟁 때부터라고 하지만 ‘민족(民族)’이라는 개념이 중요시된 것은 19세기 후반부터다. 상품시장과 자원 수탈에 혈안이 된 열강은 소위 ‘민족주의’를 내세우며 자국의 이익만 우선시하는 식민지침략을 자행했다. 분열된 민족, 열강의 침략과 지배를 받던 민족들도 ‘민족주의’를 내세워 통일운동과 독립운동을 전개했다. 근대 이전 우리는 민족보다 ‘국가(國家)’를 중요시했다. 봉건사회에서의 ‘충(忠)’은 국가와 임금에 대한 충성이었다. 을사늑약을 전후하여 전개된 구국운동도 ‘충(忠)’에 기반한 운동이었다. 대한제국시기의 의병전쟁과 ‘복벽주의(復辟主義)’도 왕조회복을 목표로 했던 독립운동이었다. 하지만 경술국치로 ‘국권’을 상실하면서 국가보다는 ‘민족의 독립’, ‘민족해방’이라는 개념이 중요시됐다. 해방 후 분단상황에서는 ‘통일된 국토와 국가’를 지향하는 개념이었으며, 친일잔재청산이 미진하면서 ‘친일파를 청산하고 민족정기를 되살리려는 개념’으로도 자리 잡았다. 민족문제연구소는 ‘민족(民族)’을 기치로 활 동하는 대표적인 시민단체다. 민족문제연구소의 사업은 통일운동보다 독립운동사의 복원과 독립운동가 선양, 친일파 청산에 방점이 찍혀 있다. 시민들의 힘을 모아 ‘친일인명사전 편찬’, ‘식민지역사박물관 건립’, 만주의 신흥무관학교 유적답사를 비롯한 독립운동사적지 답사와 같은 굵직한 사업을 추진했고, 최근에는 뉴라이트 인사 독립기념관장 임명 반대 운동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다. 연구소의 철학과 방향성에 동의하여 모여든 회원들은 1만여 명이 넘는다. 회원들 각자의 의식과 삶은 다양하고 최근에는 회원확보에 어려움을 겪지만 ‘민족정기 회복’이나 ‘친일파 청산’ 앞에서는 일치된 생각과 행동을 가져왔다. 연구소에서는 매년 전국수련회를 개최했다. 수백 명의 회원이 전북 김제, 대구, 부산에 모여 단결력을 과시하고 민족의식을 공유했다.
쓰레기 냉장고에 새끼 삵 3마리가… 그곳에서 벌어진 비극
[돌려보기] 쓰레기 냉장고에 새끼 삵 3마리가… 그곳에서 벌어진 비극 장항습지 유실 지뢰 폭파 피해자 시민운동가 김철기 편 차상덕 시민기자 그가 잠에서 깬다. 오른쪽 무릎 아래가 허전하다. 3년 전, 지뢰 사고로 한쪽 다리를 잃은 그는 한동안 악몽에 시달렸다. 말이 통하지 않는 낯선 세계에 홀로 뚝 떨어진 꿈이었다. ‘왜 하필 나였을까?’ 답 없는 질문에 좌절했던 시간도 있었다. 그러나 그는 무던히 재활의 시간을 버텨냈다. 그는 이제 더 이상 나쁜 꿈을 꾸지 않는다. 아침 해가 오른다. 그가 출근 준비를 한다. 두 발에 운동화 끈을 조인다. 오른쪽 무릎을 대신한 의족은 그와 한 몸처럼 움직인다. 차에 오른 그가 시동을 켠다. 왼발로 능숙하게 액셀과 브레이크를 밟는다. 그가 운전하는 차는 부드럽게 도로를 달려 자유로에 진입한다. 차창 너머를 굽어보는 그의 시선이 한강 변을 따라 굽이굽이 뻗은 드넓은 녹색 지대에 가닿는다. 장항습지다. 그의 오른쪽 다리를 앗아간 지뢰가 있던 곳, 동시에 매일 보아도 좋았던 아름다운 장항습지다. 한반도 분단으로 보존된 장항습지 생태계 경기도 고양시에 자리한 장항습지는 김포대교부터 일산대교 사이 약 7.6㎞, 여의도와 비등한 면적으로 경남 창녕군 우포늪에 이어 국내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이곳엔 멸종 위기종 33종, 천연기념물 24종을 비롯하여 한반도 토종 돌고래인 상괭이 등 해양 보호 생물 5종을 포함 1066종에 달하는 주요 생물종이 서식한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최대 버드나무 군락지이자 겨울 철새들의
독일, 귀화 시험에 ‘홀로코스트’ 문항 추가
[돌려보기] “과거사에 대한 책임은 국가 정체성의 일부” 독일, 귀화 시험에 ‘홀로코스트’ 문항 추가 정혁 진화위 대외협력담당관 위원회팀장(정치학 박사) 독일은 흔히 과거청산의 모범국으로 불린다. 국가 기념일이면 총리는 부끄러운 과거사를 구체적으로 열거하고 피해자와 피해국에 진심으로 사죄한다. 천문학적 액수(약 120조 원, 2022년 말 기준)의 배상정책을 지금도 시행하고 있고, 국내외에 재단을 설립해 피해자를 지원하고 과거를 기억한다. 그러나 독일이 처음부터 이랬던 것은 아니다. 다음 연설을 들어보자.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였고 모든 증거를 빠짐없이 제출하였으며, 극복이 불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만행이 있었던 시기를 이겨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과거에 맡겨야 합니다. 1966년 이스라엘을 국빈 방문한 콘라트 아데나워 총리의 말이다. 과거사를 부인하거나 회피하는 이른바 ‘망각모델’에 가까운 발언이다. 이러한 인식이 가능했던 것은 초기 독일의 과거청산이 내부 반성이 아닌 타의에 의해 진행된 탓이 크다. 뉘른베르크 전범재판으로 상징되는 연합군 주도의 ‘탈나치화’ 작업은 사법적 혹은 인적 청산 위주로 진행되었고, 그조차도 충분하지 못했다. 나치의 만행을 독일 전체의 문제로 받아들이기보다는 ‘히틀러에게 속았다’는 자기 합리화에 빠지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 것이다. 더구나 동서냉전이라는 국제정세의 변화는 독일의 과거를 더 이상 추궁하기 어려운 외부 요인으로 작용했다. 자유 진영의 입장에서는 독일(서독)이 그들 편에 서서 소련의 위협을 차단하는 것이 더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60년대 이후 본격화된 성찰적 과거청산 독일의 수동적 과거청산은 유럽을 휩쓴 68혁명을 계기로 변화를
사도광산, 조선인 강제동원 그리고 윤석열 정부 굴욕외교의 민낯
[돌려보기] 사도광산, 조선인 강제동원 그리고 윤석열 정부 굴욕외교의 민낯 김영환 대외협력실장 2024년 7월 27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WHC: World Heritage Committee)는 일본 니가타(新潟)현에 있는 사도(佐渡)광산(공식 명칭은 ‘佐渡島の金山’ 사도섬의 금산)의 세계유산 등재를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에 대해 ‘에도(江戸)시대에 전통 수공업으로 도달한 최고의 금 생산 시스템’이라며 세계유산의 가치를 내세웠지만, 그곳은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동의 역사가 고스란히 새겨진 아픔의 땅이기도 하다. 1940년 2월부터 논산, 부여, 공주, 연기, 청양, 청주, 익산, 정읍, 울진, 진도, 장흥, 담양, 나주, 울진 등지에서 1,500명이 넘는 식민지 조선인들이 사도광산으로 강제동원되어 일본의 침략전쟁에 필요한 구리를 채굴하는 강제노동을 당했다. 등재 결정 직후 한국 정부는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 결정-일본, 전체 역사 및 한국인 노동자 관련 전시물 기 설치 및 추도식 약속”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전체 역사를 반영하라는 국제기념물유적협의(ICOMOS) 의 권고와 세계유산위원회의 결정을 일본이 성실히 이행할 것과 이를 위한 선제적 조치를 취할 것을 전제로 등재 결정에 동의하였다.”라고 밝혔다. 이는 마치 일본 정부가 사도광산의 ‘조선인 강제동원을 포함한 전체 역사’를 기록하기로 약속한 것처럼 착각하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또한, 한국 정부는 “이는 ‘전체 역사’를 반영하라는 ICOMOS의 권고와 우리 입장을 토대로 정부가 지난 수개월 간 일본 정부와 가진 진지한 협상의 결과물”이라며 자신들의 외교적 성과로 내세웠다. 일본 정부는 2015년 ‘군함도’로 잘 알려진 ‘메이지(明治) 일본의 산업혁명 유산 제철·철강, 조선, 석탄산업’(이하 메이지 산업유산)의 세계유산
우가키 총독의 글씨로 판명 난 ‘황색종 연초경작 25주년 기념비(1936년)’
[이 땅에 남아있는 저들의 기념물 12] 우가키 총독의 글씨로 판명 난 ‘황색종 연초경작 25주년 기념비(1936년)’ 일본 천황이 애용했던 헌상담배 ‘충미엽(忠米葉)’의 전래 내력 이순우 특임연구원 작고한 테라우치 총독 때부터 조선 소산의 연초를 근제하여 가끔 천폐에 헌상하여 왔으며 거번 사이토 총독이 동상시에도 조선산의 연초로 양절연초를 근제하여 천폐에 헌상하였거니와 이번에는 특히 천황폐하께옵서 조선 소산의 연초는 향미가 극히 우량하다 하시와 또 제조하여 들이라는 황송한 처분이 계옵셔 사이토 총독은 즉시 총독부 전매과에 부탁하여 양절금구연초 3천 본을 근제하라 하였으므로 그간 계원들은 목욕재계하고 정성을 다하여 3천 본의 연초를 삼가히 만들어서 5일 9시 50분 제1번 열거로 이등실의 자리 한 편을 치우고 총독부 속 코타니 나오조(小谷直造) 씨가 받들어 가지고 궁내성을 향하여 동상하였는데 코타니 씨의 말들 듣건대, “천황폐하께옵서 어애용하시는 연초는 거위 조선 소산을 어애용하시는 줄로 배찰하는 터인데 이와 같이 천폐에 헌상연초는 충주군(忠州郡) 소산이 많았었는데 이번에는 역시 충주 소산의 제일품 가는 연초와 또는 토이기(土耳其) 소산의 연초 종자를 이종배양하는 태전(太田, 대전) 부근에서 소산되는 양연으로 3천 본의 연초를 근제하여 가지고 궁내성으로 출발하는 길인데, 여하간 조선양연으로 제일 영광을 많이 입기는 충주 소산의 일품양연이라”고 말하더라. 이것은 『매일신보』 1920년 3월 7일자에 수록된 「사이토 총독(齋藤總督)이 천폐(天陛, 천황폐하)에 헌상(獻上)하는 양절금구연초(兩切金口煙草), 3천 본(本)을 봉지(捧持)하고 동상(東上)한 총독부 속(屬) 코타니 나오조(小谷直造) 씨」 제하의 기사에 등장하는 내용이다. 여기에 나오는 ‘양절금구연초’는 양끝을 자른
일본의 일상 속 우경화와 역사수정주의(1)
[연구소 글방 16] 일본의 일상 속 우경화와 역사수정주의(1) – 일본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 김덕영 책임연구원 1. 일본의 우경화와 역사수정주의 일본의 우경화는 겉과 속이 다른 모순된 형태로 발전해 왔다. 정치 외교적으로는 북한과 중국 위협론의 확대 재생산을 통해 친미, 반중, 반북을 기반으로 한 외교노선을 유지하고 한국에 대해서는 식민지 시기 과거사 문제의 부정과 역사교과서 왜곡, ‘혐한’ 정서의 조성 등으로 끊임없는 정치적 갈등을 유발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의도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해법으로 대규모 군비 증강과 이를 위한 평화헌법의 개헌을 주장한다. 즉, 일본 우익의 소망인 전쟁 가능한 보통국가와 군사국가화의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주변국과 정치적 갈등을 계속 유발하는 것이다. 그런데 경제적으로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중일은 역동적인 경제적 교류와 협력을 하고 있다. 이른바 아시아 패러독스의 대표적인 모습이다. 하지만 2019년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했는데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대한 보복조치로 일본은 한국에 대한 반도체 장비의 수출을 규제한 것이다. 정치적 갈등을 경제적 갈등으로까지 확장한 이 조치는 한국에 거의 피해를 주지 못하고 오히려 일본 반도체 장비의 점유율 하락이라는 결과만 남긴채 2023년 해제됐다. 그리고 수출규제는 일본 내부에서도 일본정부의 오판으로 비판을 받았다. 일본이 노골적으로 우경화의 길을 걷기 시작하는 시기는 대체적으로 2000년대 이후 강경 우익 혹은 극우 성향의 인물들이 자민당을 장악하면서부터라고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노골적’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