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랑

[초점] 역사전문 팟캐스트 〈내일을 여는 역사〉 시즌 1 ‘역적’ 출범

904

0607-1

팟캐스트 역적

▲ 민족문제연구소 팟캐스트〈내일을 여는 역사〉시즌1 ‘역적’ (역사적폐 청산)

 

연구소는 5월 15일 〈내일을 여는 역사〉 시즌1 ‘역사적폐 청산’(줄임말 역적) 홍보방송을 내보냈다. 연구소는 그동안 박정희기념관 설립 저지, 이명박 정부의 건국절 반대,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저지, 박근혜 정부의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에 이르기까지 친일 청산에 앞장서 왔고, 이번 최순실 게이트 때에도 전국 각지의 회원들이 촛불항쟁에 적극 나섰다. 〈내일을 여는 역사〉 시즌 1 ‘역적’은 이명박근혜 9년간 쌓여온 역사적폐를 치우라는 촛불혁명의 역사적 소명을 담아내고자 기획되었다. 팟캐스트 ‘역적’에는 교육홍보실 박한용 실장을 주축으로 하여 방은희, 임선화, 송민희, 오경아 등 상근자가 참여하고 외부 인사로는 김세호 PD가 총괄 기획, 노기환 MC가 진행을 맡는다.

시즌1 ‘역적’은 총 20회로 구성될 예정이다. 1회부터 10회까지는 역사적폐의 주범은 누구인지? 이들의 역사쿠데타 음모와 논리가 무엇인지를 밝힌다. 그리고 11회부터는 구체적인 역사적폐의 실체들을 파헤치고 우리가 청산해야 할 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이다.

박한용 교육홍보실장은 그동안 외부강연과 방송출연을 통해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역사적폐의 모든 것을 청취자들에게 알기 쉽게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5월 22일에 방송될 제1화에서는 ‘누가 역사적폐의 주범인가’라는 주제하에 고추장을 이용한 우리 시대 진보 보수 수구의 판별법, 대한민국 헌법 1조의 의미, 제1공화국의 비밀=보수와 수구의 뿌리 그리고 건국절의 배경 등 박실장만의 예리한 분석과 재치 있는 비유로 한국 수구의 기원을 파헤칠 것이다.

박실장의 대담이 메인 요리라면, 다양한 부대 메뉴도 준비중이다. 그 중 하나가 ‘이것이 실화냐?’이다. 화제의 역사현장을 찾아가 전문가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사실관계와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는 코너다. 1회 ‘새 정부의 적폐청산 1호 국정교과서 폐지’에서는 국정화저지넷 방은희 사무국장으로부터 박근혜 정권 내내 계속된 투쟁과정의 소회와 앞으로 남은 과제를 들을 수 있다. 이 코너에서는 연구소 회원들이 직접 알려주는 뉴스도 다룰 예정이니 앞으로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

팟캐스트 ‘역적’은 10월말까지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된다. 팟캐스트 전문채널 팟빵과 유투브, 아이튠즈에서 ‘역적’을 검색하면 쉽게 찾아 들을 수 있다. ∷ 김세호 PD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