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논평

[과거청산]철저한 진실규명과 올바른 과거청산을 요구하며, 국민께 드리는 글

870













철저한 진실규명과 올바른 과거청산을 요구하며, 국민께 드리는 글


 


2008년 올해는 우리 국민들에게 너무도 많은 충격과 시련이 있었습니다. 경제를 살리고 번영된 나라를 만들어 달라고 선출한 이명박 정부는 말로 다 할 수 없는 실정으로 나라를 파탄내고 있습니다. 최악의 경제대란을 맞이하여 그 해결에 몰두해야할 정부는 엉뚱하게도 시대착오적인 색깔론으로 사회를 혼란에 빠트리며 역사교과서 수정과 교육현장에 대한 통제를 시도하고 있으며, 오랜 시간동안 한나라당 스스로가 검토하고 입법과정에 참여하면서 만들어낸 과거사법들과 관련 위원회들에 대해 무용론을 제기하며 통폐합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대통령 스스로가 사과하고 반성을 했다는 촛불집회에 대해서도 여전히 집회 참가자들을 추적하면서 기소를 하고 있습니다. 안하무인과 상식을 벗어난 정치권과 정부의 행태는 급기야 한 인터넷 논객의 자유로운 의사표현마저 막아내는 ! 폭거를 자행하였습니다. 너무도 갑작스럽게 우리사회의 상식과 정의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차가운 겨울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계절의 변화는 인간의 힘으로 막을 수 없다는 것이 자연의 순리임을 깨닫게 합니다. 우리 역사와 사회에도 정의의 순리가 있습니다. 권력의 힘을 믿고 무자비한 광풍처럼 몰아치는 저 어리석은 인간의 힘이 자연의 순리 앞에서 얼마나 무기력하고 나약한 것인지를 깨닫기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해방이후 우리 역사는 인권과 민주주의 발전을 이끌어 왔습니다. 독재정권을 무너뜨리고 민주사회를 만들어 온 위대한 힘의 원천은 바로 우리 국민이었습니다. 바로 이 위대한 우리 국민께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우리 모두는 간곡한 부탁과 도움을 요청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우리들은 지난 반세기동안 국가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무자비한 공권력에 의해 희생된 피해자들과 유족, 그리고 그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시민들입니다. 반공이라는 이름 아래 자행된 수많은 고문과 조작사건 피해자들, 전쟁이라는 미명 아래 자행된 수많은 학살피해 유족들, 독재정권 하에 자행된 인권유린 피해자들과 의문스런 죽음으로 사라진 이들의 유족들은 실낱같은 희망을 가지고 국회와 정부가 만든 과거사위원회들의 진상규명활동을 지켜봐왔습니다. 30여년 만에 무죄판결을 받은 조작간첩도 있었고, 60년 만에 발굴된 유해들도 있었습니다. 아무리 시간이 흐른다 해도 결코 지워질 수 없고 잊혀질 수도 없는 일들이 비로소 제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한 것입니다. 친일파들의 역사가 그들이 죽을 때까지도 가려져 있었지만 최근 밝혀지는 것? ?바로 이러한 일들이 역사의 순리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정부와 한나라당은 이 순리를 거역하려고 합니다.

체제를 위협하고 국가를 불신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국가가 국민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국민으로부터 신뢰받고 고통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국민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다하는 진정성이 필요합니다. 지난시기 과거에 일어난 불행했던 일들에 대해 사과하고 진상을 규명하는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입니다. 이 상식을 현정부와 한나라당은 무시하려 합니다. 우리사회를 야만과 원시적인 폭력사회로 되돌리려고 합니다. 피해자, 유족들의 동의는 고사하고 반 이상 남아있는 진정사건들에대한 대책도 없이, 적법한 의견수렴절차도 무시한 채, 자신들의 손으로 만들었던 법안을 폐기하려는 이 야만적인 행동을 이제는 막아내야 합니다.

국민여러분,  
짧은 시간동안 너무도 큰 고통이 밀려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상식과 정의가 구현되는 사회는 그 어떤 사회보다 밝은 미래를 잉태할 수 있습니다. 지금 어려운 환경을 이겨내기 위해서라도 정의로운 사회를 우리의 힘으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시작된 과거청산이 중단되지 않도록 국민여러분들의 깊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8년 12월 4일
역사정의 부정, 범죄행위 은폐시도,
과거사진상규명 무력화 저지를 위한 범국민연석회의 참가자 일동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범국민위원회


◆전화 02-778-3438
◆전송 02-778-3437
◆홈페이지
http://www.ktruth.org
◆서울 중구 정동 34-5 배재정동빌딩 B동 2층 (우100-785)
◆분담금/후원계좌 KB국민은행(293801-01-156682, 박석운-과거청산범국민위)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