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랑

진정한 독립이 되면 3·1절, 8·15 경축식에 가련다

1145

0223-1

※ 이 글은 2006년 2년 25월 세종문화회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연구소 2006년 정기총회 및 창립 15주년 기념식에서 조문기 당시 이사장의 연설이다. 독립투사 조문기 선생 10주기를 맞아 고인의 뜻을 기리며 이 글을 싣는다. – 엮은이

09

한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한 번 독립운동자는 영원한 독립운동자다. 중간의 변절자는 독립운동자가 아니다. 1945년 8월 15일에 해방이 되었다고 독립이 되었다고 해서 독립운동을 다 포기해 버렸습니다. 그때 포기했어요. 그런데 독립이 되었습니까? 민족문제연구소를 사랑하시는 분들은 다 아실 거예요. 다 저와 똑같으실 겁니다. 독립이 안 됐습니다. 일제 치하에 그대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친일파가 주무르는 나라가 무슨 독립국가입니까. 내일 모레 3·1절입니다만 저는 3·1절 행사에도 안 가고 8·15 행사에도 안 갑니다. 갈 일이 없어요. 독립이 되었어야 독립을 축하하지, 독립도 안 되고 친일파 천국에서 무슨 독립이 됐다고 축하를 합니까. 독립운동을 계속하는 것이 독립운동자들의 도리인데 어떻게 하다 보니 1945년에 전부 끝나버렸어요. 독립운동자들이 모두 돌아가시지도 않았는데 독립운동을 포기해 버렸어요.

그래서 저는 포기한 분들은 변절자로 이건 독립운동자가 아니다. 독립운동을 해야 한다. 독립운동을 독립운동자가 해야 하는데 우리 대한민국에서는 우리 민족문제연구소 한 군데밖에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민족문제연구소 아니면 독립운동을 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고 독립운동단체는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항상 ‘아! 나는 행복하다. 나를 독립운동 무대에 세워놓고 독립운동자로 만들어 주는 데가 바로 민족문제연구소이기 때문에 참 나는 행복하다. 민족문제연구소에 몸담고 있는 나는 독립운동자들 중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다.’

여러분들께서도 오늘의 우리 민족문제연구소가 얼마나 커졌는지 다들 아시겠지만 이걸로 멈출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하고 있는 〈친일인명사전〉 편찬작업, 이것이 끝나고 그때부터 사실은 본격적으로 독립운동이 시작됩니다. 〈친일인명사전〉 책 한 권 내고 문 닫을 단체가 아닙니다. 우리가 할 일, 본격적인 친일파 청산은 그때부터입니다. 우리는 그때를 대비해서 부단히 결의와 각오를 언제나 가지고 연구소 일에 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우리 회원들은 말할 것도 없고 내빈 여러분들께서도 계속 민족문제연구소가 유일하게 우리나라의 독립운동 실천단체로서 살아남고 커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 지도, 편달을 바랍니다.

여러분들 아무쪼록 건강하시고 우리 독립운동을 연구소가 기어코 일궈간 뒤에 함께 그 영광을 나눠 가지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