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이용창실장님 답변에 감사드리며 한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1028

실장님,

바쁘신 가운데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실장님의 명쾌한 설명으로 위문품과 위안부의 차이를 잘 이해할 수 있었고, 우리 할머님들이 위문품을 만드는 노동력으로 착취된것도 다른 자료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문제에 관심을 가진 국민들 사이에서는 다른 무엇보다, 위안부의 문제가 우리 사회에 워낙 민감한 문제이다 보니, 위문품에 위안부는 포함이 안되다는 사실 만으로도 현재  이종만의 친일행위가 축소되어 인터넷상에서는 이종만의 친일행외마저 “착한친일” 이었다는 주장과 함께, 친일 인명사전에 등재된데에 문제가 있다는 옹호하는 소리까지 있어 또다른 역사 왜곡이 될 수 있지 않나 우려가 되어 이렇게 다시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디스패치 기사에서도  이종만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였으나

믿고싶지 않은 분들은 그의 다른 친일 행위보다 우선 위안부 기부를 하지 않음에 그가 어쩌면 억울하게 친일파로 몰린 착한 친일이 아니냐는 주장까지 인테넷에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바쁘시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종만이 친일 인명사전에 등재된 이유와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친일인명사전에 등재할때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기준들이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이번 사건을 이해하고 앞으로 보다 우리나라 역사문제에 관심을 갖는데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바쁘신데 여러가지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