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시민역사관

청년훈련소가 된 학교

969

[소장자료 톺아보기 34]

청년훈련소가 된 학교

• 강동민 자료팀장

 

1. 교육강령 3대 목표 앞에서 졸업기념 사진 촬영, <전주공립농업학교 졸업앨범>, 1941년 ‘내선일체를 통한 황국신민의 육성’을 교육의 최우선 과제로 삼은 일제는 교육강령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국체명징國體明徵(‘천황’ 중심의 국가체제를 명확히 하는 것) 내선일체內鮮一體(조선은 일본 사상을 바탕으로 하나가 되는 것) 인고단련忍苦鍛鍊(어려움을 참고 이겨내도록 수양하는 것)

2. 나무로 만든 총을 들고 군사교육훈련을 하는 국민학생들, <싸우는 조선戰ふ朝鮮>, 1945 유사시 조선 학생들을 최후

3. <월간 소국민>, 1945년 조선총독부 기관지인 <경성일보>가 발행한 국민학생용 잡지. 1943년 12월에 창간되었으며 일본어로 제작하였다. 전시국가총동원체제에 따라 전시상황에 관련된 글, 사진, 삽화가 수록되어 있다. 4. 군복 차림인 교련 교사의 모습, <예산공립농업학교 졸업앨범>, 1938년 현역 장교가 학생들의 교련 수업을 담당하여 군대식 실전 훈련을 진행하였다.

5. <학교교련교과서>, 육군성 병무과, 1943년 각종 제식 훈련의 모습을 그림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중일전쟁 이후 식민지 조선인들에게 지속적으로 ‘천황’을 위한 삶을 강요시켰던 일제는 학생들에게 이른바 ‘결전교육 실시’라는 명목으로 군사훈련을 강제하는데 이르렀다. 지금의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이면 무조건 학교에서 군사교육을 받게 한 것이었다.

 


울려 퍼지는 발소리는                          轟く轟く足音は      

나라를 위해 상처 입은                         お国の為に傷ついた

용사를 지키고 우리들이                       勇士を守り僕達が

공영권의 친구와 함께 갈                      共栄圏の友と行く

보조를 맞추는, 보조를 맞추는 발소리다   揃ふ歩調だ揃ふ歩調だ 足音だ


 

집 대문을 나서면서 학생 조장이 구호를 외치고 손과 발을 맞추어 함께 군가를 부른다. 군인처럼 발을 맞추어 행군하듯이 걸어가면서 부르던 군가를 학교에서 지정하여 부르도록 하였다. 위 노래가 바로 지정곡 중 하나인 <소국민진군가少國民進軍歌>이다. 군가에 맞춰 교문에 들어서면 조장이 교사에게 인원 보고를 하고 교실로 들어가는 것이었다.
깊어지는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1941년 조선총독부는 제4차 조선교육령 개정을 실시했다. 4차 교육령의 핵심은 교육에서도 군사적 가치를 최우선시하는 ‘학도동원체제화’였다. 학교 안과 밖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의 목표는 강건한 병사양성이었고, 이를 위해 학생의 체력단련과 군사훈련이 강제되었다. 이제 교육은 오로지 ‘천황’과 국가에 충성하는 ‘신민’을 기르고 전쟁을 합리화하는 데 목적을 두게 되었다. 그래서 소학교의 명칭을 황국신민皇國臣民을 뜻하는 ‘국민학교國民學校’로 교체하였는데 ‘소국민少國民’은 바로 국민학생이나 아동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전쟁의 광기는 학교를 종교집단처럼 바꾸어 버렸다. 신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해 만든 제단인 가미다나神棚를 학교에 만들어 ‘천황’을 위해 기도하고 황국신민서사를 비치하여 국가에 충성을 맹세했다. 애국일, 신사참배일, 메이지절 등 온갖 기념일이 되면 조선의 어린 학생들을 예비소년전사로 육성하고자 오로지 한 사람, ‘천황’에게 기도하며 싸우러 나갈 것을 교육했다. 그리고 중등학교의 수업 연한을 5년에서 4년으로 단축하여 조금이라도 일찍 군인이 될 수 있게 제도화하였다.
일제가 학교를 병영으로 만들어가는 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학교교련’이었다. 교련은 학교 교수과목 가운데 ‘체조과’에 속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학교에서 기초적인 군사훈련을 진행하였다. 그런데 교련수업은 체조과 교과목을 맡은 교사가 진행하는 것이 아니었다. 전투가 가능한 훈련을 가르치기 때문에 현역 육군 장교가 맡았다. 교련의 목적이 “현역 군인으로부터 군사적 기초 능력을 체득하게 하여 언제든지 실전에 배치시킬 수 있는 군인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교련은 ‘예비군인’을 길러내는 수업이었다. 심지어 교련으로 학교의 우열을 가리기도 했는데 ‘전력증강경진대회’라는 것을 열어 무장한 학생들이 수류탄을 던지고 장애물경주를 하기도 했다.
학교 구석구석에는 방공호가 설치되고 운동장에는 총검을 찌를 수 있는 인형이 세워졌다. 학교는 이제 더 이상 학교가 아닌 전시 병력을 보충하는 ‘청년훈련소’가 되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