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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운동가였던 이승만은 왜 친일파와 손을 잡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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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문제연구소


 


“독립운동가였던 이승만의 왜 친일 세력과 손을 잡았을까?”라는 제목의 <청소년을 위한 한국근현대사> 신간 광고가 한겨레신문 22일치 1면에 실렸다. 이 책은 필자와 출판사 대표 모두 우리 연구소 회원인 것이 이채롭다.








필자인 서울 남서지부 조왕호 회원은 현재 대일고등학교 역사 교사로 이미 2003년 7차 교육 과정의 한국 근현대사 검인정 교과서(대한교과서)를 공동 집필하기도 했다. 조 회원은 일제 강점기의 민족 해방 운동과 광복 이후 반독재 민주화 운동의 전통 속에 내포된 평등, 박애, 정의 등 인류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계승, 발전시켜 가는 것이 평화롭고 행복한 미래를 열어 가기 위한 현재의 중요한 과제라고 믿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1876년 강화도조약부터 2004년도 탄핵 정국까지 다뤄 그동안 학계에서 최근세사에 대해 언급을 피하던 것과 우리 역사의 역동성과 현장성을 드려내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제3부 ‘현대 사회의 발전’편의 세부 목차 제목만으로도 필자의 시각이 어디에 맞춰져 있는지 알 수 있다. 한편 필자인 조왕호 회원과 두리미디어 대표 최용철 회원은 출판 당시 계약서에 이 책의 인세의 일부를


연구소에기부하기로 명시했다고 한다.

보수학계 일부에서 우리 근현대사를 왜곡하려는 시도가 엿보이는 요즘, 청소년들에게 바른 역사를 가르치기 위한 노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조왕호 회원은 또 개인 홈페이지(http://www.hisphilo.com)도 운영하고 있다. 관심있는 많은 분들의 방문을 바란다.








 


제3부 현대 사회의 발전

01 광복과 분단국가의 수립
되찾은 산하, 갈라진 남과 북
이루지 못한 통일 민족 국가 수립의 꿈
좌익 세력과 민중 세계의 움직임
대한민국의 수립과 친일파 청산의 좌절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수립
광복 직후의 경제 상황
625 전쟁과 민족 분단의 고착화


02 이승만 독재를 무너뜨린 4월 혁명
이승만 독재 체제와 사회경제적 혼란
419 혁명과 그 의의


03 군사 독재를 무너뜨린 민주주의의 승리
군사 독재 정권의 성립과 국민의 저항
유신체제와 민주화 운동의 전개


04 6월 항쟁과 민주주의의 발전
좌절된 80년의 봄, 부활하는 군사 독재
6월 민주항쟁
어설픈 문민정부의 탄생과 몰락
국민의 정부 탄생과 남북정상회담
말도 많은 참여정부, 갈 길은 멀다  


05 통일 운동의 전개
북한 사회의 변화
통일 운동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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