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부활동

[보도자료] 고양 ‘행주나루 선상만세시위’ 교육 사이트 개설

348

[보도자료] [다운로드]

고양 ‘행주나루 선상만세시위’ 교육 사이트 개설

3·1운동 당시 경기도 고양군(현 고양시)에서 일어난 대표적인 대일항쟁이었던 ‘행주나루 선상만세시위’를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교육 사이트가 만들어졌다.

▲ 독립행주(dokriphaengju.com) 갈무리

민족문제연구소 고양파주지부(지부장 백창환)는 ‘3·1운동 기념 행주나루 선상만세시위 재현 비대면 교육사이트’를 오픈했다.

1919년 3월 1일 서울 탑골공원에서 시작한 만세시위는 전국으로 들불과 같이 번져나갔다. 당시 고양군에서도 만세운동이 치열하게 일어났는데 신도면·벽제면·지도면 일대에서 3월 11일, 24일, 28일 세 차례에 걸쳐 수백 명의 군중들이 운집해 독립만세를 외쳤다. 특히 3월 11일 밤에는 지도면 행주내리와 행주외리 주민들이 등불을 신호로 야간시위를 감행했다. 일제 경찰이 추격해오자 시위대는 강에 배를 띄우고 선상시위를 전개하며 끝까지 저항했다.

고양파주지부는 광복 70주년인 2015년부터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선상만세시위를 시민, 학생들과 함께 재현하는 행사를 매년 진행하여 호평을 받아왔으나,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19-감염증 사태의 확산으로 개최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행주나루 선상만세시위’를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3·1운동 기념 행주나루 선상 만세시위 재현 비대면 교육사이트’(dokriphaengju.com)를 개설하게 됐다. 고양시의 지원을 받아 제작한 이 사이트는 21개 메뉴와 31개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상 만세시위에 대한 상세한 역사 자료와 함께 역대 재현 행사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백창환 지부장은 “그동안 3·1운동 기념행사는 서울 중심으로 경직되고 천편일률적인 행사라는 지적이 많았다. 이러한 기념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념사업의 지역화와 대중화를 지향하는 차원에서 이번 교육 사이트를 개발하였다.”면서 “내년에는 다시 행주나루터 현장에서 재현행사를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