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랑

신흥무관학교의 독립운동을 재조명하는 학술 심포지엄 개최

657

[초점]

신흥무관학교의 독립운동을 재조명하는 학술 심포지엄 개최

신흥무관학교 설립 110주년을 맞아 <새로운 관점으로 보는 신흥무관학교의 독립운동>을 주제로 12월 9일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신흥무관학교기념사업회가 주최하고 국가보훈처가 후원한 이번 행사는 식민지역사박물관 5층에서 진행되었으며 온라인으로 생중계 되었다.

심포지엄은 방학진 신흥무관학교기념사업회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윤경로 신흥무관학교기념사업회 공동대표의 인사로 시작되었다. 기조강연은 서중석 성균관대 명예교수가 ‘신흥무관학교를 다시 생각한다’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신흥무관학교 상층지도부 중심의 기존 경향을 지양하고 한인사회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던 신흥학우단과 신흥학우보의 역할로 연구의 초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독립운동기지건설운동이 항일운동 전반에 미친 영향을 재조명하고, 열악한 여건에도 굴하지 않은 독립운동자 사회의 민족의식과 신념을 21세기 청소년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완태 전 육군사관학교 교장은 제1주제 ‘신흥무관학교와 국군의 독립정신 계승’ 발표에서 한말에서 국군 창설에 이르기까지 군의 변천사를 개관하고, 대한제국군-대한의병군대한독립군-한국광복군-대한민국 국군으로 이어지는 군의 정통성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일제의 대한제국 정규군 해산 뒤에는 고종의 밀지를 받은 의병군이 정통성을 계승했고 그 역량이 독립군과 광복군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신흥무관학교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으며 국군의 역사적 연원도 이러한 항일세력에서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토론자로 나선 이상훈 육군사관학교 교수는 국군의 정통성 문제에 대해 학계뿐만 아니라 국방부 차원의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하였다.

이지원 대림대 교수는 제2주제 ‘신흥무관학교와 여성 독립운동’ 발표에서 이회영의 부인 이은숙과 이상룡의 손부 허은의 회고록을 중심으로 신흥무관학교 관련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삶과 지향을 분석했다. 이 교수는 여성들의 독립운동 참여를 전근대적 가부장적 시선으로 이해하는 것은 여성을 ‘역사의 부속사’로 위치 지우고 민족에서 배제하는 결과로 이어진다고 비판하면서, 신흥무관학교 여성들의 현실 인식은 치열하였으며 삶 자체가 독립운동 공동체의 공적 일상이었다고 평가했다. 나아가 진정한 ‘신여성’은 ‘모던 걸’이 아니라, 바로 민족과 조국 그리고 여성에 대한 진취적 사고를 체득한 여성 독립운동가들이었다고 주장했다. 토론자인 김승은 식민지역사박물관 학예실장은 독립운동의 주체이자 진정한 ‘신여성’으로 근대 여성의 특징이 어떻게 계승 발현되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시하였다.

이명숙 민족문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제3주제 ‘신흥무관학교와 항일노래’ 발표에서 신흥무관학교 교가와 신흥학우단가 등 신흥무관학교에서 만들고 부른 항일음악과 독립군가의 인적 계승과 발전을 분석했다. 이 발표는 신흥무관학교와 관련된 항일음악을 전면 정리한 최초의 논고로서 독립정신 고양에 음악의 역할이 적지 않았음을 입증했다. 특히 항일음악 ‘실락원’의 변용이나 신흥무관학교 교가의 확산 과정을 추적해 그 연관성을 밝혀냈다. 토론자 김명섭 단국대 동양학연구원 연구교수는 신흥무관학교에서 불린 노래들과 당대 독립운동의 연관성을 찾아내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며 교가와 단가 등의 작사자를 찾아내는 과제에 대해 언급하였다.

종합토론은 신흥무관학교기념사업회 상임 대표인 윤경로 전 한성대 총장이 좌장을 맡았고 토론문에 대해 발표자가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서중석 성균관대 명예교수의 발언을 끝으로 마무리되었다. 심포지엄 영상은 연구소 유튜브를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한편 심포지엄을 마치고 신흥무관학교기념사업회는 신흥무관학교 교장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규운 윤기섭 선생의 조형물을 연신내역 공원에 설치하는 등 독립운동 선양에 앞장선 정준호·김진회 은평구의원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 김혜영 선임연구원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