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랑

함세웅 이사장, 워싱턴지부 초청 간담회 참석

1017

함세웅 이사장은 2월 11일(일요일) 연구소 워싱턴지부(지부장 박진영)가 페어팩스 윌리엄조평화센터에서 개최한 동포간담회에 참석하여 동포들과 뜻깊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윤흥노 워싱턴지부 이사장과 박진영 지부장을 비롯한 워싱턴 지부 회원들과 그 지역 한인들, 함 이사장의 막역지우 이용규 씨, 21년 전 결혼식 주례를 해준 최태영・임수아 부부, 대한민국 의문사 1호 최종길 서울대 교수 동생 최종선 씨, 독립운동가인 조성환 선생 손녀 조은옥 씨, 상록수를 지은 심훈 선생의 손녀 심영주 씨, ‘김근태 기념 치유센터 숨’의 전 소장이자 내과의사인 이화영 씨 등이 참석했다.

0607

 

주희영 사무국장이 진행한 간담회는 윤흥노 이사장의 환영사, 영화 <1987>에서 함 신부 역을 맡았던 배우 이화룡 씨의 깜짝영상, 최태영・임수아 부부의 환영사, 함 이사장의 강연 순으로 이어졌다. 함세웅 이사장은 참석자들과 통일과 한반도 정세, 정치인과 국민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대화를 이어가며 “동포들은 나라를 떠날 때 가졌던 ‘꿈과 의지가 깃든 초심’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초심을 지킬 때 비로소 내 나라에 대한 자부심과 자긍심이 샘솟고, 남북 일치와 화해·민주주의 실현의 염원이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연에 이어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에는 문재인 정권과 트럼프 정권의 한・미문제 해법, 통일에 대한 대응방안,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 활동과 앞으로 과제, 미주지역에서 민족문제연구소 지부의 임무와 활동 방향 등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다.
한편 함세웅 이사장은 전날인 2월 10일(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워싱턴협의회(회장 윤흥노)가 조지메이슨대학 존슨센터에서 연 평화통일 공감포럼에서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민족의 초심’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 자리에서 함 이사장은 “한국에서는 ‘이게 나라냐’는 말처럼 ‘이게 종교냐’, ‘이게 교회냐’는 외침이 일고 있다. 요즘 하나님 이름을 남발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진실한 사람이라면 ‘나는 하나님에 대해 잘 모른다’고 고백해야 한다.” “(종교는) 잘못된 구조와 문화, 관념과 논리에 대해서는 해체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한국 교계의 반성과 회개를 촉구했다.

• 편집부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