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 DVD

평화통신사, 야스쿠니에 가다

617

sea-book

■ 이 책의 차례

1장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
2장 야스쿠니신사는 어떤 곳일까
3장 야스쿠니신사와 얽힌 사람들
4장 8월 15일 패전 기념일의 야스쿠니신사

[부록]
◎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 결성선언문
◎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 활동 및 야스쿠니신사 관련 소송 일지
◎ 일본 내의 야스쿠니 관련 소송

전 일본 총리인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재임기간 2001년 4월~2006년 9월)는 재임 첫해인 2001년 8월 13일을 시작으로 하여 해마다 패전일을 전후하여 야스쿠니신사를 방문하여 야스쿠니의 제신(祭神)을 참배했다. 고이즈미 전 총리의 의도적인 야스쿠니 참배는 한일간, 중일간 외교분쟁을 초래했으며 한중 시민사회의 공분을 불러일으켰다.

얼핏 생각하면 ‘일본 총리가 자국의 전사자를 모신 곳에 가서 참배하는 것-우리식으로 말하면 대통령이 국립현충원을 방문하여 분향 헌화하는 것-이 무슨 잘못이지’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일본의 과거 침략사와 야스쿠니신사의 역사적 맥락을 염두에 두면 이는 곧 독일 대통령이 히틀러나 나치 친위대를 기리는 것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 야스쿠니신사는 단순히 전몰자의 현충시설이 아니라 과거의 ‘대일본제국’을 재건하고자 하는 일본 군국주의 이데올로기의 상징이자 이를 확산시키는 숙주이다.

이 책은 한일 과거사 문제의 커다란 화두로 되어 있는 야스쿠니문제를 청소년뿐 아니라 일반인이 알기 쉽게 이해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출간되었다. 필자인 김바다 씨는 2006년 8월 13일부터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 한국위원회(위원장 : 이해학 목사 / 사무국 : 민족문제연구소)가 마련한 도쿄촛불집회에 동참하여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라고 하는 일본 우익의 훼방에 맞서 ‘야스쿠니 반대, 환워주링(還我祖靈 : ‘내 조상의 영혼을 돌려달라’는 중국어 발음)’을 외치면서 야스쿠니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웠다.

이후 야스쿠니문제를 심도 있게 조사하고 야스쿠니 합사자 유족인 이희자 씨, 영화배우 출신의 대만 입법의원인 가오진 수메이(高金素梅) 씨 등을 직접 인터뷰하거나 인터넷 검색을 하여 이 책을 내놓게 된 것이다. 저자는 서문에서 “이 책이 한일과거사에 무감각한 청소년들이 야스쿠니신사를 둘러싼 과거와 현재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는 소망을 내비쳤다.

이 책 본문에 수십 장의 자료사진과 20여 점의 야스쿠니 풍자만화(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고경일 교수가 이끄는 야스쿠니풍자만화단의 작품)를 실어 독자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으며, 부록에서는 2006년 5월 결성된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 한국위원회(대표 이해학 목사)의 활동상황과 야스쿠니관련 소송일지를 소개하였다.

■ 저자 소개
경남 합천에서 태어나 <아동문학평론> 동시 신인상, <어린이문학> 동시 추천을 받았다.‘김바다독서논술연구소’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책 읽고 글쓰기를 하며 동시와 동화를 쓰고 있다. 저서에는 동화집《비닐똥》《꽃제비》《지구를 지키는 가족》《시간 먹는 시먹깨비》, 동시집《소똥 경단이 최고야!》, 지식 정보책《카멜레온 철》(공저)《북극곰을 구해줘!》, 인물이야기《오선지 위에 평화를 그리다》등을 펴냈다. 한편 김바다 작가는 민족문제연구소 회원이기도 하다.

바로 구매하기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