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부활동

일본군 위안부 협상 한달 째, 시민사회 협상반대 공동대응 나서

623


[앵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일 양국간 합의에 대해 시민단체들의 반대 목소리가 점차 거세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묵묵부답인데요..


경기도내 시민단체들이 합의 폐기를 촉구하는 공동행동에 나섰습니다.


보도에 송지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일본군 정신대 피해자를 위한 정기수요집회가 열리는 오늘(27일).


경기도 시민단체들도 수요집회 일정에 발맞춰 지역 곳곳에서 일본군 위안부 합의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습니다.


지난 14일 전국 4백여개 시민단체는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을 발족하고 일본정부의 범죄사실 인정, 공식적인 사죄와 배상, 진상규명 등 조치를 요구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정기집회가 열리는 매주 수요일, 각지역 시민단체들이 모여 한일 일본군위안부 합의의 문제점과 해결을 촉구하기로 한 것입니다.


이에따라 부천시민연대회의는 오전 11시 쯤, 부천남부역 광장에 모여 일본군 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서명운동을 벌였습니다.


또, 평화나비 피켓만들기와 인증사진찍기, 하모니카 공연 등 시민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행사를 열었습니다.


부천시민연대회의 관계자입니다.

(인터뷰)”당사자들을 제외한 국가간에 이루어진 협의는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고요). 정기 수요시위와 동일한 시각에 문제에 대해 시민들과 함께 얘기해보고 알리면서 시민들과 함께 가보자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고양시와 성남시에서도 공동행동에 결의한 시민단체들이 모여 일본군 위안부 협의 대해 반대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들 시민단체는 정부가 위안부협의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내고 협의 철회 요구를 받아들일 때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공동행동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입니다.

(인터뷰)”시국상황하고 같이 물려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정부에서 더 강하게 나가면 저희도 더 큰 의제로 만들어야하는 것이고. 위안부 할머니들 의견을 (정부가)포용하면 접어야 하는거고요


일본군 위안부 협의에 대한 시민사회의 반대가 공동대응으로까지 번진 가운데 정부가 시종일관 지켜온 침묵을 깰 지 주목됩니다.


KFM 경기방송 송지영입니다.


<2016-01-27> 경기방송

☞기사원문: 일본군 위안부 협상 한달 째, 시민사회 협상반대 공동대응 나서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