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사

[연합뉴스] “일제 국권 강탈 아픈 역사 잊지 않아요”…남양주시 체험관 건립

547

‘리멤버 1910·이석영 광장’ 26일 개관…친일파 법정·감옥 설치

(남양주=연합뉴스) 김도윤 기자 = 일제에 국권을 강탈당한 아픈 역사를 기억하는 전시·체험시설이 경기 남양주시에 건립됐다.

전 재산을 독립운동에 보탠 이석영 선생을 기리를 광장도 조성됐다.

남양주시는 26일 역사체험관 ‘리멤버(REMEMBER) 1910’과 ‘이석영 광장’ 개관식을 연다고 14일 밝혔다.

26일은 안중근 의사 순국 111주기 되는 날이다. 1910년은 일제에 의해 강제로 국권을 상실하고 이석영 선생이 형제들과 중국으로 망명한 해이다.

‘리멤버 1910’과 이석영 광장은 금곡동 홍릉 앞에 들어섰다. 홍릉은 고종과 명성황후가 합장된 조선왕릉이다.

당초 이곳에는 옛 예식장 건물이 흉물스럽게 방치돼 홍릉을 가렸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2019년 3월 이 건물을 철거하고 그 일대 1만4천㎡에 역사문화공원과 역사체험관을 착공했다.

역사체험관 ‘리멤버 1910’ 배치도 [남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역사체험관은 지하 2층, 지상 1층, 전체면적 3천900㎡ 규모로 신축됐다.

내부에는 역사를 바로 세우고 친일파를 단죄하는 법정과 감옥, 이석영 선생 형제와 신흥무관학교 관련 자료 전시 공간 등이 설치됐다.

다목적홀과 카페 등도 조성돼 매월 1회 인문학 강좌와 영화감상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주말마다 문화 공연도 열린다.

이석영 광장은 올해 말 공사가 마무리된다.

이곳에는 표지석과 6개의 돌이 설치됐는데, 이석영 선생과 5명의 형제가 나라를 되찾기 위해 결의를 다지는 모습을 상징한다.

이석영 선생은 일제에 나라를 빼앗기자 1910년 12월 가족을 이끌고 만주로 떠나면서 남양주 화도읍 가곡리 일대 땅을 모두 팔아 신흥무관학교를 설립, 독립군 간부를 양성하는 등 전 재산을 독립운동에 바쳤다.

당시 땅을 판 돈은 현재 가치로 2조원에 달한다고 남양주시는 설명했다.

역사체험관 ‘리멤버 1910’ 내 친일파 단죄 법정 [남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개관식에서는 뮤지컬 ‘안중근 누가 죄인인가’가 공연되고 일제 만행 관련 영상이 상영된다. 1910년 고난의 망명길을 의미하는 수묵화 퍼포먼스도 진행된다.

역사 법정에서는 피고인 이완용에 대한 가상 재판이 열리고 친일파 감옥에 수감되는 장면도 연출된다.

남양주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개관식에 참석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유튜브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개관을 기념한 주말 행사도 열린다.

조 시장은 27일 ‘역사·문화도시 남양주’를 주제로 인문학 콘서트를 연다.

또 28일까지 이틀간 독립운동 관련 영화 ‘암살’과 ‘밀정’이 상영된다.

김도윤 기자 kyoon@yna.co.kr

<2021-03-14> 연합뉴스 

☞기사원문: “일제 국권 강탈 아픈 역사 잊지 않아요”…남양주시 체험관 건립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