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랑

기증자료

1422

도쿄지회 덴사키 회원, 재일조선인 사진 등 자료 기증
도쿄지회(총무 조영숙) 덴사키 회원이 식민지역사박물관에 자료를 기증했다. 주요 자료는 덴사키 회원의 아버지 사진과 인터뷰 영상(30분)인데 조영숙 회원이 자료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메모를 첨부했다. 덴사키 회원은 일본인 속에서 혼자 ‘조선인’의 정체성을 알리지 않고 살아가는 아버지의 삶에 큰 연민을 가졌다고 회고했다.

‘식민지역사박물관과 일본을 잇는 모임’을 통한 기증 잇달아
2016년에 이어 지난 8월 11일에 오쿠무라 리쓰코(奥村律子)씨가 자료 5점을 기증했다. 오쿠무라 리쓰코 씨는 지난 6월 9일 ‘식민지역사박물관 기금전달식’에 참석하여 박물관에 기증할 자료를 찾아보겠다는 다짐을 하고 일본으로 돌아갔는데 주요자료는 「朝鮮大戰爭之圖」, 「朝鮮暴動記」 등 니시키에(다색판화) 2점과 대륙전진병참기지 조선의 사진이 실린 <興亞國策と朝鮮>(1941)등이다.앞으로도식민지역사박물관에 지속적인 지지를 보내겠다는 의사도 전달했다.

0506
8월 4일 조노 도시유키(城野俊行) 씨가 ‘땅 속에서부터 인권의 평등을 말한다’ 리플렛과 ‘명치일본의 산업혁명유산 우표’ 총 5점을 기증했다.

8월 8일 오카모토 아사야(岡本朝也) 씨가 <ミレパガイドブック(미래를 위한 역사 패널전 가이드북) 2018>1권을 기증했다.

8월 16일 기타무라 메구미 씨가 히로시마 관련 도록 4권과 리프린트 지도 6점을 기증했다.

8월 16일 재일교포 박정화 씨가 소장자료를 기증했다. 山友會 회원 사진, 조선영화, 국제교류회 관련 자료 등이다.

8월 5일 최재호(경북동부지부) 회원이 소장자료를 기증했다. 일제강점기 부친이 사용했던 안경, 시계, 졸업증서, 상장 등 총 10점이다.

8월 22일 이건제 회원이 창작과 비평 등 소장 도서를 기증했다.

8월 29일 송영옥(충북지부) 회원이 1972년에 창립한 민학회 회보(34권)와 도록 2권을 기증했다. 민학회 회보에는 조선총독부 청사 건축, 남산 답사 등을 볼 수 있다.

귀중한 자료를 보내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

• 자료실 안미정


NO COMMENTS